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가상화폐] 중국서 쫓겨난 채굴자들, 인도 천국 만났다

기사등록 : 2018-01-16 11:5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중국 규제 '칼날'…채굴자들 '엑소더스'
인도 "채굴자들, 드루와 드루와"…"시민권도 준다"

[뉴스핌=김성수 기자] 중국 정부가 비트코인에 규제의 칼날을 겨누면서 인도가 반사이익을 보고 있다. 중국 정부가 암호화폐 채굴 업체를 쫓아내기 위해 전력 공급을 끊자 비트코인 채굴자들이 인도로 몰려들고 있다는 분석이다.

◆ 중국 규제 '칼날'…채굴자들 '엑소더스'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지난주 비트코인 채굴을 전면 금지시켰다. 중국 정부는 각 지방 당국에 하달한 공문에서 암호화폐 채굴업체의 '질서 있는 퇴출'을 요구했다. 마감 시한을 정하지는 않았다.

중국에서 비트코인 채굴자들이 채굴을 하고 있다. <사진=블룸버그>

중국은 비트코인 채굴업체의 천국이었다. 전 세계 비트코인 채굴의 약 80%가 중국에서 이뤄지고 있다. 중국이 임금과 지가가 싼 데다 전기료도 선진국보다 저렴하기 때문이다.

전기료가 상승 중이지만 지난 한 해 동안 비트코인 가격이 폭등했기 때문에 채굴자에겐 여전히 수지타산이 맞았다.

그러나 중국은 암호화폐가 익명성 때문에 범죄에 악용될 수 있고, 금융 안정성을 해친다며 단속을 강화하고 있다. 인민은행(PBOC)은 암호화폐 단속을 위해 비트코인 태스크포스를 구성했다.

이에 비트코인 채굴업자들은 더 나은 환경을 찾아서 중국을 탈출하고 있다.

중국에서 두 번째로 큰 규모의 암호화폐 채굴업체인 비트마인(Bitmain)은 싱가포르로 이전할 계획을 발표했다. 세번째 규모의 BTC.Top은 캐나다로 이전할 계획이며, 네번째로 큰 업체인 ViaBTC는 이미 미국과 아이슬란드에서 채굴장을 운영하고 있다.

◆ 인도 "채굴자들, 드루와 드루와"…"시민권도 준다"

인도는 '어부지리'로 반사이득을 보고 있다. 인도 정부는 중국을 벗어난 비트코인 채굴자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인도 관련 매체인 'DNA 인디아'에 따르면 인도 정부 관료들은 자국 내 채굴업장을 세우기 위해 주요 채굴자들에게 연락을 취했다.

암호화폐 채굴을 하는 한 컴퓨터 엔지니어는 "지난 며칠 동안 (인도 정부에서) 몇 번 제안을 받았다"며 "인도에서 채굴 사업을 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인도 정부가 암호화폐 사업 관련 가이드라인을 내려주길 기다리고 있다"고 전했다.

인도 정부는 암호화폐 시장을 감독하기 위해 새로운 규제를 시행하려 하고 있다. 인도 현지 매체 힌두스탄 타임스에 따르면 한 정부 관료는 주요 이슈가 두 가지라고 설명했다. 암호화폐 매수에 들어가는 자금의 출처를 밝히는 것과 인도 내 거래소들이 투자자들을 잘 보호하도록 안전 장치를 마련하는 것이다.

인도가 중국보다 전기료가 더 싸다는 점도 장점이다. 독일 시장조사업체 스타티스타(Statista)에 따르면 작년 기준 인도 전기료는 키로와트퍼아워(kW/h) 당 8센트로, 중국의 9센트보다 저렴했다. 선진국 전기료는 인도의 약 3배 수준이다.

한편 인도 외에 다른 나라들도 채굴자들을 향해 손짓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암호화폐 관련 스타트업 업체인 BFX코인에 따르면 일부 국가들은 채굴자들에게 전기를 무료로 제공하고 세제 혜택을 주며, 심지어 시민권까지 주는 조건으로 자국에 채굴장을 열 것을 제안했다. BFX코인은 인도에 채굴장을 열기로 결정했다.

[뉴스핌 Newspim] 김성수 기자 (sungsoo@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