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최저임금 역풍…알바 고용주 10명 중 1명 "폐업 고려"

기사등록 : 2018-01-16 15:3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알바콜' 고용주 189명 대상 설문조사 결과
대다수 "최저임금 인상, 고용상 영향끼쳤다"

[뉴스핌=황유미 기자] 아르바이트생 고용주 10명 중 1명은 최저임금 인상에 폐업까지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0명 중 5명은 '일자리 안정 자금'을 신청할 계획도 있었다.

16일 취업포털 인크루트가 운영하는 아르바이트 전문 앱 '알바콜'은 점주 및 고용주 189명을 대상으로 '최저임금 인상 및 일자리 안정자금'에 관해 설문조사한 결과, 최저임금인상이 고용 상으로 무려 77% 이상 영향을 끼쳤다고 밝혔다.

[인크루트 제공]

'최저임금 인상 소식이 귀사의 사업운영에 어떠한 영향을 끼쳤느냐'는 물음에 응답자의 21%는 '기존 알바생 축소'를 고려한다고 답했다. 이어 ▲기존 알바생의 근무시간 축소(19%) ▲신규알바생 채용 취소(18%) ▲(기존 알바생 퇴사로 인한)가족 경영 등 방안 활용(10%) 같은 의견도 나왔다. '폐업을 고려한다'는 응답자도 9%나 됐다.

전체 응답자의 77% 이상이 최저임금 인상으로 고용계획에 직격탄을 맞은 것이다. 일부 사업주는 '연봉동결'이나 '원가상승' '단가인상' 등을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크게 영향 받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본 자영업자는 17%에 그쳤다.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한 고용상의 영향은 업종별로도 명암이 갈렸다. 총 12개 업종 중 외식·음료, 유통·판매, 문화·여가·생활, 서비스, 사무직, 생산·건설·운송, IT·컴퓨터, 교육·강사 등 참여자 비율이 높은 총 8개 업종을 대상으로 살펴본 결과 최저임금 인상으로 '폐업고려'가 가장 높게 예상되는 업종은 외식·음료였다.

'기존 알바생 축소' 및 '가족 경영 등을 통한 인원 충당'은 유통·판매 업종에서, '신규 알바생 채용취소'는 문화·여가·생활 업종에서, '기존 알바생의 근무시간 축소'는 생산·건설·운송 부문에서 두드러졌다.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경영상 어려움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된 ‘일자리안정자금’관해서는 '신청한다'고 답한 사업주가 48%로 나타났다. '신청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23%였다. 해당 제도를 알고 있느냐는 질문에 58%는 ‘알고 있다’, 31%는 ‘자세히 모른다’, 11%는 '처음 듣는다'고 답했다.

신청의사가 있는 사업주들은 가장 큰 이유로 '영세사업주들의 인건비 부담 완화'(34%)를 꼽았다. 이어 ▲대출 아닌 지급 형태의 지원이라는 점(21%) ▲최저임금의 연착륙을 위해 필요한 사전조치(19%) ▲사회보험 가입제고로 저임금 노동자들의 고용 안전망 강화(15%) 등에서 기대를 모으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대로 신청의사가 없는 가장 큰 이유로 '반짝 대책에 그칠 것'(31%)이란 답변이 눈길을 끌었다. 이어 ▲사회보험 가입비용 부담-점주입장(27%) ▲까다로운 지원금 수급 절차(23%) ▲사회보험 가입비용 부담- 알바생입장(10%) 등 답변이 이어졌다.
 

[뉴스핌 Newspim] 황유미 기자 (hum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