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민주노총, 올해 '재벌개혁 투쟁' 강화...삼성·현대차 정조준

기사등록 : 2018-01-17 11:4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업종별 연대·입법 대응 등 추진, 노사정위원회 복귀는 '부정적'

[ 뉴스핌=황세준 기자 ] 민주노총이 올해 재벌기업에 대한 투쟁 강화를 예고했다.

민주노총은 17일 서울 정동 프란치스코회관에서 '2018년 신임 지도부 신년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간담회에는 김명환 위원장, 김경자 수석부위원장, 백석근 사무총장 등 3인이 나섰다.

김 위원장은 "재벌체제 하에서의 기울어진 운동장, 이명박근혜 정권에서의 재벌 수혜를 그대로 인정한 채 우리 사회를 개혁하는 것은 어렵다"며 "정부의 입장과 민노총의 대안을 갖고 구체적인 대응 계획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그는 그러면서 "순환출자 해소, 지배구조 개혁 등 재벌개혁 제도개선을 전개하고 삼성, 현대차 등에 대한 투쟁을 강화하겠다"며 "헌법 개정안 발의 시기부터 노동헌법안을 전면 제시해 조합원 교육선전전과 국민 여론전을 하겠다"고 말했다.

또 "올해는 공세적인 초기업단위의 공동투쟁을 전개할 것"이라며 "산별노조 단위는 물론 산별노조 내 업종별·지역별 공동투쟁, 산별노도 간 유사업종 공동투쟁 및 지역별 공동투쟁을 조직하고 실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노총이 17일 서울 정동에서 신년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왼쪽부터 김경자 수석부위원장, 김명환 위원장, 백석근 사무총장. <사진=황세준 기자>

민주노총은 이날 노사정위원회에 복귀하기 어렵다는 입장도 분명히 했다. 앞서 문성현 노사정위원장은 지난 1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오는 24일 노사정 대표자 회의를 개최하자" 공개 제안했다.

이에 대해 김 위원장은 "사전 동의 없이 기자회견을 통해 통보를 받은 상황"이라며 "한국노총에 공동행보 취할 수 있도록 요청을 드렸는데 지금으로선 참가하기 불가능하다"고 일축했다.

김경자 수석부위원장은 "과거 노사정위에서 정리해고법과 파견법이 통과됐고 이것이 헬조선 문제의 시발이 됐다고 우리는 생각하고 있다"며 "사회적 대화에 나서겠지만 노사정위가 변하지 않는다면 돌아갈 수 없다"고 덧붙였다.

다만, 일부 언론이 보도한 '문재인 대통령 만남'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입장을 표명했다. 김 위원장은 "신임 지도부에 당선되자마자 면담요청을 했다"며 "청와대에서 구체적이고 확정적인 제안이 온다면 면담에 응하겠다. 시간, 장소, 방법에 구애받지 않겠다. 저를 포함해 민노총 선거시기에 나온 후보 중 어떤 분들도 현 정부와 대화하지 않겠다는 사람은 없었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아울러 "당당한 대화와 완강한 투쟁을 함께 잘 만들어내는 민주노총, 외부 소통과 공감을 잘 만들어내는 민주노총이 신임 지도부의 지향점"이라며 "노동조합 가입이 활성화되고 누구나 조합원이 될 수 있는 사회적 분위기를 만드는데 집중하는 연대의 장을 만들어 양극화 해소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뉴스핌 Newspim] 황세준 기자 (hsj@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