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고심, 또 고심', 어깨 무거운 LG전자 'G7'

기사등록 : 2018-01-17 14:4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세계 최대 모바일 전시회 'MWC 2018' 앞두고 사업전략 전면 검토 中
기존 프리미엄 폰 'G6·V30' 기반 파생 폰 출시 가능성 높아

[뉴스핌=양태훈 기자] LG전자가 올해 스마트폰 사업정상화의 성공열쇠를 쥔 차기 전략 폰 'G7(가칭)' 공개를 앞두고,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다음 달 26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모바일 전시회 'MWC 2018'에서의 G7 공개여부 조차 확정하지 못한 상태다.

17일 LG전자에 따르면 LG전자는 최근 MC사업본부 내 상품기획, 영업, 마케팅 등을 담당하는 인력들을 모아 MWC 대응 팀을 구성하고, G7 공개 및 출시시기부터 제품명(G·V 시리즈 등) 변경 등 다양한 전략에 대해 논의를 벌이고 있다. 스마트폰 사업에서의 마케팅 취약점을 보완하기 위한 해법을 마련하기 위해서다.

LG전자 관계자는 "LG전자 내부적으로 스마트폰 사업의 실패요인으로 마케팅 측면이 취약했다고 판단하고 있다"며 "조성진 부회장을 필두로 전략 폰의 제품명, 스마트폰 제품군 구성, 출시시기 등 사업의 하나부터 열까지 체질변화를 위한 논의가 이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조성진 LG전자 부회장. <사진=LG전자>

일각에서는 그간 LG전자가 부품 모듈(하나의 기능을 실행할 수 있는 부품의 집합)화를 통해 조립공정을 단순화시켜온 만큼 개발비 절감에 유리한 새로운 파생폰 출시가능성에도 주목하고 있다. 예컨대 애플의 '아이폰S 시리즈'처럼 기존에 LG전자가 출시한 프리미엄 폰의 일부 기능을 변경해 'G6s', 'V30s' 등의 파생폰도 MWC에서 공개될 수 있다는 것.

업계 한 관계자는 "파생폰은 기존 프리미엄 폰에 적용된 부품을 그대로 사용하면서 개발비를 절감할 수 있어 빠른 출시와 동시에 높은 마진을 남길 수 있는 이점이 있다"며 "조성진 부회장이 올해 CES에서 G6와 V30 등 기존 제품을 오랫동안 끌고 가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언급한 것도 바로 이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LG전자는 지난해 4분기 스마트폰 사업에서 2000억원대의 적자를 기록(11분기 연속 적자)해 그 어느 때보다 위기감이 높은 상황이다. 2015년부터 작년까지 기록한 손실만 2조원 이상으로 추산된다.

글로벌 시장점유율 역시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 기준으로 지난해 3분기 3.5%(7위)를 기록, 중국 업체(오포, 비보, 샤오미, 레노버, 화웨이 등)들에게 밀려나 10위권을 간신히 유지하고 있다.

강경수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연구원은 "LG전자가 스마트폰 사업에서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반드시 마케팅 경쟁력을 강화해야한다"며 "최근 화웨이와 미국 AT&T와의 협상이 결렬됐는데 이는 LG전자가 북미 시장을 공략하는데 좋은 기회로 작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현재 LG전자의 북미 시장 점유율(카운터포인트리서치 기준)은 애플(33%)과 삼성전자(23%) 이어 시장 3위(13%)를 기록하고 있다.

한편, 부품업계에 따르면 LG전자는 이번 MWC의 메인 제품인 G7과 관련해 ▲상하좌우 화면을 꽉 채운 올레드(OLED, 유기발광다이오드) 디스플레이 ▲고화질 사진촬영과 광각·줌인촬영에 유리한 듀얼카메라 적용 확대(전·후면에 배치) ▲G7만의 특화기능 사용이 가능한 구글 어시스턴트(구글의 AI 기술) 등을 차별화 포인트로 강조할 예정이다.

[뉴스핌 Newspim] 양태훈 기자 (flam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