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영상] 현대차, 미래차에 '23조' 큰 투자...4만5000명 고용

기사등록 : 2018-01-17 15:2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5년간 수소차 자율주행차 등 신산업에 집중 투자
정의선 부회장, 정부에 수소차인프라 확충 건의

[뉴스핌=전선형 기자] 현대자동차가 향후 5년간 미래자동차 등 신산업에 23조원을 투자한다. 또한 투자를 통해 4만5000명의 일자리를 창출한다.

17일 기흥에 현대차 환경기술연구소에서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홍형곤 기자>

정의선 현대자동차 부회장은 17일 경기 용인시 현대차 환경기술연구소에서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간담회를 갖고 이같은 투자계획을 밝혔다.

현대차의 구체적인 신산업 방안은 ▲인공지능 로봇 ▲스마트카 ▲미래에너지 ▲스타트업 육성 ▲차량 전동화 등이다. 현대차는 이를 통해 초연결ㆍ초고령ㆍ기술융합ㆍ공유사회 등 미래 산업트렌드 변화에 따른 미래 모빌리티 혁신을 주도한다는 의지다.

정 부회장은 “공장이 자동화되고 자율자동차 시대가 오면 일자리가 줄어들 것이란 생각이 있지만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고 있고, 소프트웨어 코딩 등 새로운 분야에서 일자리를 많이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며 “미래자동차 투자확대를 통해 일자리를 늘리겠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오는 3월 출시될 수소차 ‘넥소’도 110개 부품사와 같이 만든 것”이라며 “수소전기자동차 등 미래 먹거리 발굴을 통해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것이란 확신을 갖고 있다”고 전했다.

나아가 현대차는 우수 기술 스타트업 육성하고 전략적 투자 및 조인트 벤처 설립하는 등 전세계 5개국에 오픈이노베이션 체계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또 신기술 공동개발, 전문기술 교육 실시, 현장경영 지도 등 24개 R&D 동반성장 프로그램 운영 등을 통해 현대ㆍ기아차가 보유한 특허개방을 통해 협력사 기술경쟁력 향상을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17일 경기도 기흥에 있는 현대차 인재개발원에서 김동연 부총리와(왼쪽)와 정의선 부회장(오른쪽)가 수소전기차 시연직후 얘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홍형곤 기자>

정 부회장은 “국내는 물론 이스라엘, 미국 실리콘밸리 등 세계 각지에 오픈 이노베이션 센터를 세워 스타트업 발굴과 혁신 기술을 확보하려 한다”며 “그 혁신센터에서 좋은 스타트업들을 한국에 업체와 연결 시켜서 한국에서도 많은 기회를 만들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 협력사가 해외로 진출해서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1~2차보다 3차 등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그것도 충분히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특히 이날 간담회에서 정 부회장은 정부에 미래차의 대한 전폭적인 지원도 건의했다.

구체적으로는 친환경차 보조금 조기 고갈 우려 및 350kW 이상의 고속 충전시스템 설치 건의, 수소차 충전시설 구축계획의 조속한 추진, 산업용 전기요금 인상, 전속거래 규제 강화 등에 따른 기업부담 증가 우려를 완화해 달라는 의견을 개진했다.

이에 대해 김동연 부총리는 “현대차에서 자율차라든지 수소차 친환경차 문제 보조금 문제 등 여러 가지 정책 건의를 했다”며 “현대차 얘기를 잘 들었고, 우리가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지원을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전선형 기자 (intherai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