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검찰에 ‘맞불’ 놓은 이명박, “검찰수사 처음부터 나를 목표”

기사등록 : 2018-01-17 17:5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17일 저녁 공식 성명 발표..檢, 원칙수사 강조

[뉴스핌=김기락 기자] 국가정보원 특별활동비 수수 의혹에 대한 검찰의 수사 기류가 이명박 전 대통령으로 향하자, 이 전 대통령이 17일 검찰에 맞불을 놨다. 현 정부의 적폐수사를 짜맞추기식 수사로 단정하며 강력 반발했다. 

이 전 대통령은 이날 저녁 서울 삼성동 사무실에서 “저와 함께 일했던 이명박 정부 청와대와 공직자들에 대한 최근 검찰수사는 처음부터 나를 목표로 하는 것이 분명하다”며 적폐수사를 진행 중인 현 정부에 대한 불쾌감부터 드러냈다.

그러면서 “제 재임 중 일어난 모든 일의 최종 책임은 저에게 있다”면서 “더 이상 국가를 위해 헌신한 공직자들을 짜맞추기식 수사로 괴롭힐 것이 아니라 나에게 물어라”고 강한 어조로 말했다.

이날 이 전 대통령이 직접 입장을 발표한 것은 MB 최측근으로 알려진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과 김진모 전 민정2비서관이 나란히 구속된 영향이 컸다는 분석이다.

김 전 기획관과 김 전 비서관은 이날 새벽 구속됐다. 이명박 정부의 국정원 특활비 수수 의혹으로 구속된 관련자는 이들이 처음이다. 구속 뒤, 검찰의 수사 기류가 급속히 이 전 대통령을 향한 것으로 법조계는 보고 있다. 

검찰에 따르면 김 전 기획관은 청와대에서 근무하면서 김성호·원세훈 전 국정원장으로부터 2억원씩 총 4억원 이상의 자금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김 전 민정2비서관도 국정원 특활비 약 5000만원 수수 의혹을 받고 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17일 저녁 서울 삼성동 사무실에서 국가정보원 특별활동비 의혹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사진 공동취재단]

이들 구속 후, 검찰은 원칙 수사를 강조했다. 검찰 관계자는 이날 오후 기자들과 만나 “경위나 사용처 사실관계에 대해 수사가 진행 중인데 나오면 나오는대로 투명하게 진행할 것”이라며 “로드맵같은 것들은 없다”고 말했다.

이 전 대통령 수사로 이어질 수 있는 현재 상황에서 투명수사를 언급하며 원칙 수사를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동시에 이 전 대통령 측과 정치권 일각의 ‘표적·기획 수사’ 주장을 반박하기 위한 제스처로 해석된다.

김찰 관계자는 다스(DAS) 수사 관련, “다스 전 임원이 출석해서 (2008년 정호영) 특검 당시 과거 수사 단계에서 다스 설립과정과 운영관계에 대해 거짓 진술을 한 것이고 자수서 제출한 것은 사실(이 맞다)”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16일 오전부터 김백준 기획관의 구속영장실질심사를 심리한 서울중앙지법 오민석 영장전담부장판사는 17일 새벽 “죄를 범하였다고 의심할만한 상당한 이유가 있고 증거인멸의 염려가 있다”며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또 김 전 민정2비서관의 영장심사를 심리한 권순호 영장전담부장판사도 “업무상 횡령 부분에 관해 혐의 소명이 있고 증거 인멸의 염려가 있다”며 영장 발부 사유를 설명했다. 두 판사가 피의자의 혐의와 증거 인멸 가능성을 높게 본 것이다.

[뉴스핌 Newspim] 김기락 기자 (peopleki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