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MB 성명 발표에 검찰총장, “법적 절차대로”..원칙 수사 재확인

기사등록 : 2018-01-17 19:1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문무일, “절차 잘 따르겠다” 원론적 입장 반복

[뉴스핌=김기락 기자] 국가정보원 특별활동비 수수 의혹의 정점인 이명박 전 대통령이 17일 성명을 발표하자, 문무일 검찰총장이 “법적 절차대로 하겠다”며 원칙 수사를 강조했다.

문 총장은 이날 저녁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 전 대통령이 성명서에서 본인에게 물어봐달라고 얘기했다’는 질문에 이같이 밝혔다.

또 ‘자신을 향한 정치보복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고위공직자 권력형 비리 없었다고 한다’는 질문에도 “법적 절차대로 하겠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이 전 대통령을 언제쯤 소환할 것인가’, ‘이명박 전 대통령이 직접 의사를 밝혔기 때문에 검찰이 부담을 느낄 가능성은?’이라는 물음에 문 총장은 “절차를 잘 따르겠다”며 원론적인 답변을 이어갔다.

문무일 검찰총장이 1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제10회 대학생 리더십 아카데미에 참석해 강연을 하고 있다. /김학선 기자 yooksa@

이 전 대통령은 이날 오후 자신의 서울 삼성동 사무실에서 검찰 수사에 대한 성명을 발표했다. 이 전 대통령이 직접 나서 국정원 특활비 등 의혹에 대해 입장을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전 대통령은 “저와 함께 일했던 이명박 정부 청와대와 공직자들에 대한 최근 검찰수사는 처음부터 나를 목표로 하는 것이 분명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 재임 중 일어난 모든 일의 최종책임은 저에게 있다”며 “더 이상 국가를 위해 헌신한 공직자들을 짜맞추기식 수사로 괴롭힐 것이 아니라 나에게 물어라”고 지적했다.

문 총장이 법적 절차를 반복해 말한 이유는 검찰의 원칙 수사를 강조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이날 새벽 이 전 대통령의 최측근인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과 김진모 전 민정2비서관이 나란히 구속되면서, 검찰의 수사 방향이 이 전 대통령으로 향했기 때문이다.

검찰 관계자는 이날 오후 기자들과 만나 이들에 대해 “혐의 입증에 필요한 수사를 진행할 계획. 경위나 사용처 사실관계에 대해 수사가 진행 중인데 나오면 나오는 대로 투명하게 진행할 것”이라며 “(수사의) 로드맵같은 것들은 없다”고 말했다.

17일 오후 서울 강남구 삼성동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마친 이명박 전 대통령이 차량에 탑승하고 있다. /이형석 기자 leehs@

현재 검찰은 이 전 대통령 수사를 국정원 특활비 수수 의혹과 자동차부품기업 다스(DAS) 등 두 가지 큰 축으로 진행하고 있다.

박근혜 정부에서 안재만·이재만 등 전 청와대 비서관이 국정원 특활비 수수 혐의로 구속되면서, 박 전 대통령도 같은 혐의로 추가 기소된 상태다.

때문에 김백준 전 기획관과 김진모 전 민정2비서관을 구속 수사하는 과정에서 검찰이 이 전 대통령의 혐의를 포착할 가능성이 크다는 게 법조계 관측이다.

다스 수사도 속도를 내고 있다. 이날 오전 서울동부지검은 경주에 있는 다스의 협력업체와 관계지 주거지를 압수수색했다.

김찰 관계자는 다스(DAS) 수사 관련, “다스 전 임원이 출석해서 (2008년 정호영) 특검 당시 과거 수사 단계에서 다스 설립 과정과 운영관계에 대해 거짓 진술을 한 것이고 자수서 제출한 것은 사실(이 맞다)”이라고 설명했다.  

[뉴스핌 Newspim] 김기락 기자 (peopleki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