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가맹점주, 임대료 고가 '한숨'…정부, 이달 중 종합대책 내놓을 것

기사등록 : 2018-01-17 19:3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김상조 공정위원장 "상생은 가맹본부 시혜 아니라 스스로의 생존문제"

[세종=뉴스핌 이규하 기자] “가장 잘 팔리는 ‘○○버거’가 2005년에 출시했다. 13년 전 버거 가격은 2800원으로 당시 최저임금은 2840원이었다. 2018년 최저임금은 7530원이나 현재 ○○버거 단품 가격은 3200원이다. 점주가 떠안아야하는 부담이 있다. 적정가격으로 가야하는 상황이다.”

17일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세종시 아름동 소재 가맹 현장을 방문한 자리에서 한 가맹점주가 하소연한 얘기다.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가맹본사와 가맹점주 간의 가맹비용 증가 등을 우려해 김 위원장이 직접 표준가맹계약서 홍보에 나섰지만, 물가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점주의 토로가 이어졌다.

김상조 위원장은 이날 “상생은 가맹본부가 가맹점에게 단순히 혜택을 베푸는 ‘시혜’ 차원의 문제가 아니라, 가맹본부 스스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생존’의 문제”라고 가맹본부 임원들에게 피력했다.

이날 현장을 방문한 가맹본부 임원인 권인태 파리크라상 대표와 신성일 이디야커피 대외협력본부장은 증가하는 가맹점주의 비용 부담을 완화시킬 상생방안에 노력할 뜻을 전했다.

그러나 가맹점주들은 가맹본부와의 상생 여부보단 오히려 가격을 올릴 것을 주문하고 있다. 가맹본부들은 가맹점주의 입장을 이해하면서도 가격인상은 적잖은 부담으로 돌아올 수 있다는 눈치다.

정부의 집중 포화와 소비자들의 외면·질타가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권인태 대표도 ‘빵 값 인상은 불가피하지 않냐’는 기자의 질문에 손사래 쳤다.

17일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세종시 아름동 CU편의점을 방문, 최저임금 상승에 따른 애로사항 청취 및 해소방안 설명하고 있다. <뉴스핌DB>

또 다른 가맹본부 관계자는 기자와의 통화에서 “인건비 부담이 커지고 있어 메뉴가격을 인상해달라고 오히려 가맹점주들이 아우성치고 있다”라고 현재 상황을 전했다.

한 가맹점주는 보다 근본적인 해결방법을 위한 길은 ‘임대료’ 문제의 개선을 꼬집었다.

김 위원장과 만난 한 점주는 “임대료가 너무 높게 책정돼 온종일 쉬지 않고 일하고 건물주에게 임대료를 낼 때는 허무할 때가 많다”며 “최저임금 인상에는 찬성하는 입장이다. 더 올려야 된다고 생각하나 상생을 하려면 어느 정도 협조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직언했다.

이 와 관련해 김 위원장은 “공정위 소관 사항은 아니나 임대료와 각종 카드 수수료 부담 인하 대책 등 관련 추가 종합대책이 이달 발표될 것”이라며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어려움을 덜어드리는 실효책을 만들 것”이라고 약속했다.

한편 물가관리 기관인 기획재정부는 임대료와 각종 카드 수수료 부담 인하 대책을 담은 종합대책을 1월 중 발표할 예정이다.

17일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세종시 아름동 이디야커피를 방문, 신성일 이디야커피 대외협력본부장과 대화를 하고 있다. <뉴스핌DB>

[뉴스핌 Newspim] 이규하 기자 (jud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