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말 아끼던 MB "나에게 책임 물으라" 전면에 나선 이유는.

기사등록 : 2018-01-17 21: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직접 성명 발표한 것 처음..."최종 책임은 내게 있다"
김백준 등 최측근 검찰 구속에 위기감 느껴 정면대응

[뉴스핌=조정한 기자] 각종 의혹에도 말을 아꼈던 이명박 전 대통령이 17일 성명서를 내고 "최종 책임은 저에게 있다. 나에게 책임을 물으라"고 정부와 검찰을 향해 전면전을 선포했다.

그동안 말을 아꼈던 이 전 대통령이 직접 성명을 발표한 것은 매우 이례적이다.

정치권에선 MB 정부의 핵심 인사들이 검찰에 줄줄이 소환, 핵심 진술을 털어 놓고 있는 상황에서 이 전 대통령의 '집사'로 불리는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과 김진모 전 민정비서관까지 구속되자 위기감을 느낀 것으로 보고 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17일 오후 서울 강남구 삼성동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자신과 관련된 검찰의 수사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이형석 기자 leehs@

황태순 정치평론가는 이날 '뉴스핌'과의 통화에서 "김 전 기획관이 구속되고 나니 정부가 자신을 검찰 포토라인에 세우겠다는 그림이 구체화되고 있다는 것을 느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김 전 기획관이 '집사'인데 그를 털면 뭐라도 나오게 돼 있다"면서 "이 전 대통령도 방어전을 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이 전 대통령의 "책임지겠다"는 발언도 검찰 수사에 정면 대응하겠다는 의도로 해석된다.

검찰은 이날 이 전 대통령의 최측근을 구속한 데 이어, 이 전 대통령이 실소유주라는 의혹이 있는 자동차 부품업체 다스의 협력업체를 압수수색했다. 수사 대상에는 이 전 대통령의 조카가 대표로 있던 사업체도 포함됐다.

한편 이 전 대통령은 이날 긴급 기자회견에서 "더 이상 국가를 위해 헌신한 공직자들을 '짜맞추기식' 수사로 괴롭힐 것이 아니라 나에게 책임을 물어라"고 전제한 뒤 "최근 역사뒤집기와 보복정치로 대한민국의 근간이 흔들리는 데 대해 참담함을 느낀다. 적폐청산이라는 이름으로 진행되고 있는 검찰 수사에 대해 많은 국민들이 보수 궤멸을 겨냥한 정치공작이자 노무현 대통령의 죽음에 대한 정치보복이라고 보고 있다"고 주장했다. 

[뉴스핌 Newspim] 조정한 기자 (giveit9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