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천해성 "남북 단일팀, 우리 감독에게 전권 있어…북측도 양해"

기사등록 : 2018-01-18 00:5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우려 최소화 노력…엔트리 규모, IOC·남·북 회의서 최종 결정"

[뉴스핌=노민호 기자] 통일부가 17일 여자 아이스하키 남북 단일팀 구성과 관련, "남측 감독이 전권을 갖는다"고 밝혔다.

천해성 통일부 차관이 북한의 2018 평창동계올림픽 참가와 관련 남북 차관급 실무회담을 마친 1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천해성 통일부 차관은 이날 판문점 평화의집에서 남북 차관급 실무회담을 끝낸 뒤 정부서울청사에서 진행한 브리핑에서 "기본적으로 우리 감독이 전권을 갖고 출전 선수를 선발한다는 것을 여러 차례 확인했고 북측도 양해한다는 입장을 보였다"고 말했다.

엔트리에 포함되는 북한 선수의 규모에 대해서는 "확정해서 말할 수는 없다. 우리가 생각하는 적정 규모가 있고 북측이 또 기대하는 규모가 있다"면서 "오는 20일 스위스 로잔에서 열릴 '국제올림픽위원회(IOC)·남·북 협의'에서 최종 확정될 것"이라고 했다.

천 차관은 여자 아이스하키 단일팀 추진을 두고 불거지고 있는 각종 논란에 대해서는 "단일팀 구성과 관련해 여러 우려가 있다"면서 "그런 부분들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회담에서) 노력했다"고 언급했다.

이어 "선수단 규모가 확정되고, 실제 출전하는 과정에서는 감독이나 우리 관계자들이 여러 가지 검토해야 할 사안들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또한, 천 차관은 마식령 스키장에서의 남북 스키 공동훈련과 관련된 질문에 "우리측 기준으로 올림픽에 참가하는 선수들이 가서 공동훈련을 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올림픽에 참가하는 우리 국가대표 선수들은 당연히 경기가 열리는 우리측 지역에서 훈련을 하는 것"이라면서 "마식령 스키장에 가는 우리측 선수들은 일단 국가대표 선수들이 아닌, 그러나 우리 스키협회에서 역량이 있는 그런 선수들을 중심으로 파견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남북은 이날 전체회의 두 차례, 수석대표접촉 여섯 차례, 대표접촉 두 차례 등 총 10번의 접촉을 통해 11개 항의 공동보도문에 합의했다. 

 

[뉴스핌 Newspim] 노민호 기자 (no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