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사투리도 인지"…LG 휘센 에어컨, 진화된 AI 탑재

기사등록 : 2018-01-18 10: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인공지능브랜드 '씽큐' 에어컨에 첫 적용

[뉴스핌=김지나 기자] LG전자 '휘센 씽큐 에어컨'이 1월 에어컨 대전의 포문을 열었다.

LG전자는 18일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2018년형 LG 휘센 에어컨' 신제품 발표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송대현 LG전자 H&A 사업본부장(사장)과 이감규 에어솔루션사업부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에 출시된 휘센 씽큐 에어컨은 LG전자의 자체 인공지능 플랫폼인 딥씽큐를 탑재해 보다 똑똑해 졌다. LG휘센 에어컨 신제품 37종 가격은 출하가 기준 200만~470만원이다.

◆눈, 귀, 입에 두뇌까지 갖춘 에어컨

휘센 씽큐 에어컨. <자료제공=LG전자>

기존 휘센 에어컨의 인공지능은 사람이 주로 머무르는 공간을 학습했다. 하지만 이번 신제품은 온∙습도, 공기질, 생활환경 등은 물론 고객이 에어컨을 사용하는 패턴, 사용자의 언어까지 학습한다.

송대현 LG전자 H&A 사업본부장은 "휘센 씽큐 에어컨은 고객의 생활환경과 사용패턴을 스스로 학습하기 때문에 고객이 제품을 사용하면 할수록 고객을 더 잘 이해한다"고 설명했다. 이전에는 고객이 제품 설명서를 보고 직접 사용 방법을 익혔다면 이제는 제품이 스스로 고객을 공부하는 것이다.

사용자가 에어컨으로부터 3미터 이내인 곳에 있다면 음성만으로 제품을 제어할 수 있다. 사용자는 에어컨에게 "LG휘센"이라고 말하고 나서 말로 전원 켜짐과 꺼짐, 온도, 바람의 세기와 방향 등을 지시하고 제습과 공기청정 등 다양항한 기능을 작동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바람을 위로 보내줘", "더워", "추워", "1도 낮춰줘" 등의 사용자 명령에 따라 에어컨이 작동된다. 씽큐는 각 지역마다 다른 억양의 데이터도 확보해 사용자의 사투리를 이용한 명령에도 작동하며 사용자가 사투리도 쓰면 쓸수록 기기의 언어 인식률이 높아진다.

더불어 인공지능이 실내기와 실외기에 달린 센서를 활용해 고객이 주로 머무르는 공간뿐 아니라 실내외 온도, 습도, 공기질 등을 감지한다.

예를 들어 사용자 집이 햇볕이 잘 드는 남향이면 이에 맞춰 냉방 세기를 조정해 빠르게 실내 온도를 낮춘다. 해가 져도 냉방이 잘 유지되는 상황이라면 에어컨이 스스로 판단해 절전운전을 해준다.

◆집 밖에서도 볼 수 있는 에어컨 환경

휘센 씽큐 에어컨은 인공지능 스피커를 사용해 집 밖에서도 제품을 제어할 수 있다. LG전자의 인공지능 스피커는 씽큐허브 아니라 구글, 아마존, 네이버, SKT, KT 등 여러 기업들이 내놓은 인공지능 스피커와 모두 연동된다.

사용자들은 스마트폰 앱을 통해 에어컨이 주변 환경에 따라 실시간으로 쾌속, 쾌적 등 어떤 방식으로 실내를 냉방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또 홈챗 기능을 활용하면 카카오톡, 라인 등의 메신저 프로그램으로도 제품을 제어할 수 있다.

이외에 휘센 씽큐 에어컨은 기능적인 면에서도 한 층 업그레이드됐다.

LG전자는 신제품에 냉매를 압축하는 장치인 실린더를 2개로 한 '듀얼 인버터 컴프레서'를 탑재했다. 한 번에 보다 많은 냉매를 압축할 수 있기 때문에 성능과 에너지 효율이 높아진다.

신제품은 일반 인버터 컴프레서를 탑재한 에어컨보다 에너지 효율이 15% 가량 높고, 정속형 컴프레서 모델과 비교하면 에너지 사용량이 63%까지 줄어든다.

LG전자는 에어컨의 핵심 부품인 인버터 컴프레서에 대해 10년 무상보증을 제공하고 있다.

또 투인원(2 in 1)으로 판매되는 벽걸이형 에어컨의 냉방 면적도 기존 18.7㎡에서 22.8㎡으로 늘렸다.

송대현 사장은 "인공지능을 접목한 차별화된 기술력을 기반으로 에어컨 시장의 1등 브랜드 지위를 굳게 다져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뉴스핌 Newspim] 김지나 기자(abc123@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