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클로즈업] 굴곡의 보좌관 인생, 줄줄이 털어놓는 MB의 집사들

기사등록 : 2018-01-18 14:5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김희중·김백준, 측근 김주성 등 일제히 MB 혐의 진술
MB "참모들 죄 없어…모든 책임 나에게 있어"
정두언 "MB 사람 관리 못해…이미 게임은 끝나"

[뉴스핌=조세훈 기자] 이명박(MB) 전 대통령의 '집사'라 불리는 최측근 보좌진들이 MB에게 불리한 진술을 쏟아내고 있다. 이 과정에서 '영화보다 더 영화' 같은 개인사가 알려지면서 굴곡 많은 MB 집사들에 대한 정치권 안팎의 관심이 뜨겁다. 특히 국정원 특수활동비를 받은 혐의로 검찰의 압수수색을 받은 세 사람 중 유일하게 구속되지 않은 '키맨' 김희중 전 청와대 제1부속실장이 시선을 끈다.

김희중 전 청와대 제1부속실장 <사진=뉴시스>

성골 집사인 김 전 실장은 MB의 그림자다. 그는 이 전 대통령이 신한국당 국회의원 시절이던 1997년 비서관으로 연을 맺은 이후 핵심 참모로 부상했다. 이 전 대통령을 지근거리에서 보좌하며 'MB 가방'을 대신 들고 다녔다. 기자가 전화해도 김 전 실장이 받은 후 이 전 대통령을 연결해줄 만큼 신임을 한 몸에 받았다.

이 전 대통령이 서울시장 시절에 의전비서관을, 대선 직후에는 대통령직인수위 일정담당 팀장을 지냈다. 이후 청와대 부속실장 시절엔 '문고리 실세'로 불리며 막강한 힘을 가졌다.

하지만 '화무십일홍(花無十日紅)'이라 했던가. 김 전 실장의 몰락은 예상보다 빨랐고, 비극적 개인사마저 겹쳤다. 2012년 7월 김 전 실장은 솔로몬저축은행 전 회장으로부터 1억8000만원의 돈을 받은 혐의로 구속됐다. 청와대는 내부조사를 통해 그를 청와대에서 내보내면서 선을 그었다. 이후 김 전 실장은 징역 1년 3개월 형을 선고받아 복역했다. MB와의 특수관계를 고려해 퇴임 직전 마지막 특별사면에 MB가 자신을 사면해 줄 것이라 기대했지만 그 꿈은 이뤄지지 않았다.

정두언 전 의원에 따르면 김 전 실장은 비리 혐의로 MB에게 내팽개쳐져 극심한 배신감을 느꼈다고 한다. 특히 2013년 9월 김 전 실장은 만기 출소를 1개월 앞둔 상황에서 극심한 생활고를 겪던 부인이 스스로 목숨을 끊는 일이 발생했는데, 이 전 대통령이 조문은커녕 화환조차 보내지 않았다고 한다. 그로서는 15년간 충성을 다했지만 철저하게 외면 당한 셈이다.

그런 그는 검찰의 적폐청산 수사에 '키맨'으로 부상했다. 더 이상 말을 아낄 필요가 없기에 국정원 특활비를 이 전 대통령이 해외출장 갈 때 달러로 바꿔 전달했고 영부인인 김윤옥 여사에게도 건넸다고 털어놨다. 일각에선 지난 15년간 MB의 자금 관리를 해왔던 김백준 전 총무기획관보다 김 전 실장이 실제 돈이 건네지는 경로를 더 자세히 알고 있을 것으로 추정했다. 이와 관련,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김 전 실장이 이미 검찰에서 많은 것을 진술한 것으로 안다. 조만간 검찰이 MB 수사의 문을 열어젖힐 것"이라고 전했다.

국정원 특수활동비 불법 수수 혐의로 구속된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이 17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첫 소환돼 호송차에서 내리고 있다. <사진=뉴시스>
왼쪽부터 김숙 1차장,김주성 기조실장, 원세훈 원장 <사진=뉴시스>

김 전 실장뿐 아니라 MB의 다른 집사들도 하나둘씩 입을 열고 있다. MB의 친형 이상득 전 의원과의 인연으로 이명박 정부 초대 국정원 기조실장으로 파격 발탁된 김주성 전 실장은 검찰조사에서 "이 전 대통령에게 국정원 돈이 청와대에 건너갈 경우 사고가 날 수 있다"고 보고했다고 털어놨다.

검찰은 최근 국정원 관계자들로부터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에게 2008년과 2010년 두 차례에 걸쳐 국정원 특활비 4억원을 전달했다는 구체적인 진술을 확보했다.

이 전 대통령 재임 시절 미국 방문을 앞두고 국가정보원이 특수활동비를 달러로 환전해 청와대에 건넸다는 혐의를 받고 있는 김재윤 전 국정홍보비서관도 17일 검찰에 소환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대통령의 혐의를 입증할 모자이크 조각이 점차 완성단계로 향하고 있다는 게 대다수 법조계의 판단이다.

상황이 급변하자 이 전 대통령은 전날 수사를 받고 있는 참모들은 죄가 없다며 모든 책임은 자신에게 물으라고 했다. 그러나 마음 떠난 MB 집사들에겐 이미 의미 없는 발언으로 들릴지 모른다. 정두언 전 의원은 일련의 상황에 대해 "(MB가) 사람 관리를 참 못한다"며 "바로 곁의 사람들이 등을 돌리는 이유가 있다. 이미 게임은 끝났다"고 말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17일 오후 서울 강남구 삼성동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자신과 관련된 검찰의 수사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이형석 기자 leehs@

 

[뉴스핌 Newspim] 조세훈 기자 (askra@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