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정가 인사이드] MB 딜레마 빠진 자유한국당...지원사격이냐, 거리 두기냐

기사등록 : 2018-01-18 15:0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중진 의원들 "보수 궤멸이자 정치 보복"
검찰수사 대비 '보수 결집' 시도해야 주장
일각선 "개인 비리 드러나면 역풍" 우려

[뉴스핌=조현정 기자] 자유한국당이 이명박 전 대통령(MB)에 대한 '딜레마'에 빠졌다.

이 전 대통령이 측근들의 검찰수사에 강한 불쾌감을 드러내면서 '보수 궤멸을 겨냥한 정치 공작'이라고 규정, 보수층 대결집을 호소한데 따른 정치적 셈법이 복잡해져서다.

외형상 이 전 대통령을 지원 사격하는 모양새를 취하면서도, 당 내부에선 검찰 수사로 인해 역풍을 맞지 않을까 우려하는 시각도 감지된다.  

한국당은 18일 논평을 통해 "문재인 정권은 정권을 잡은 이후 보수 궤멸을 노리고 전임 정권에 이어 전전 정권까지 정치 보복성 수사를 계속하고 있다"며 이 전 대통령을 두둔했다.

전희경 대변인은 "문재인 정부가 전임 정부를 뛰어넘어 전전임 정부까지 검찰을 동원해 칼날 휘두르는 것을 어느 국민이 공정하다고 생각하겠느냐"며 "문재인 정권은 정치 보복에만 매몰되어 온 것을 봐 온 국민들께서 전임 정부, 전전임 정부를 어떻게 할 것인지 냉철한 시각으로 지켜보고 계신다는 것을 상기하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홍준표 대표도 문재인 정권을 향해 "반드시 부메랑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 전 대통령이 "보수 궤멸을 겨냥한 정치 공작이자 노무현 대통령의 죽음에 대한 정치 보복"이라고 입장을 밝히자 청와대 민정수석실과 검찰에 날을 세우며 옹호에 나선 것이다.

홍 대표는 전날 이 전 대통령의 입장 발표 직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번 정권처럼 일개 비서관의 지시 아래 정치 보복 목적으로 노골적으로 사냥개 노릇을 대놓고 자행하는 정권은 처음 본다"고 맹비난했다.

그는 "권력이 영원할 것 같지만 한 순간"이라며 "큰 권력일수록 모래성에 불과하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정권의 몰락을 봤으면 권력이 얼마나 허망한지 알아야 하는데 9개월 동안 나라의 미래는 생각 않고 망나니 칼춤 추듯 오만하게 정치 보복에만 전념하고 있다"며 "곧 국민의 추상같은 심판이 올 것"이라고도 덧붙였다.

김성태 원내대표도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살아있는 전직 대통령은 전부 법정에 세울 것"이라며 "문재인 정권은 정치적 목적을 달성하고 한풀이를 하려고 한다"고 비판했다.

나경원 의원은 "정치 보복 메시지"라고 언급했다. 나 의원은 SBS 라디오 '김성준의 시사전망대'에 출연, "여당의 의도는 보수 궤멸이라고 생각한다"며 "보수 정권은 전부 다 부정하고 싶은 것이 여당의 심정 아닌가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홍 대표를 비롯, 당 주요 인사들의 지원사격에도 불구하고 우려의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당의 한 관계자는 "지난해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 후폭풍 속에서 보수 재건을 위한 총력전을 펼쳤지만, 또 다시 발목이 잡힐까 걱정을 하지 않을 수 없다"며 "검찰 수사 상황을 지켜보면서 조심스럽게 대응해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당 일각에선 이 전 대통령마저 검찰 수사로 개인 비리가 드러날 경우 '보수 궤멸'로 이어질 수 있다는 위기감이 적지 않다. 당의 또 다른 관계자는 "보수 결집이 쉽게 이뤄질 사안이 아니다"면서 "이 전 대통령이 스스로 감당해야 할 사안일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 /이형석 기자 leehs@

[뉴스핌 Newspim] 조현정 기자 (jhj@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