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政 '주주경영 강화 방침'…재계, 발빠른 '주주친화'

기사등록 : 2018-01-18 14:5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현대차·SK·삼성 등 잇단 주주 친화 정책 발표…투명성 확대

[뉴스핌=정탁윤 기자] 상법 개정을 앞둔 재계에 주주 친화경영 강화 바람이 불고 있다. 문재인 정부는 올해 집권 2년차를 맞아 주주 의결권 강화를 확대하는 방향으로 상법 개정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 발표된 '2018년 경제정책방향' 에도 전자ㆍ집중투표제를 의무화하고 다중대표소송제를 도입하는 방안이 포함된 바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신년 기자회견에서 "재벌개혁은 경제의 투명성은 물론, 성과를 중소기업과 국민에게 돌려준다는 측면에서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구체적인 재벌개혁 방안으로 주주 의결권 확대 및 스튜어드십 코드 도입을 제시했다. 정부의 이같은 주주 의결권 강화 방침에 재계도 발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18일 재계에 따르면, 현대차그룹은 이날 주주 권익을 확대하고 경영 투명성을 강화하기 위해 사외이사를 주주들의 추천을 받아 선임하는 등 주주 친화 제도를 강화하기로 했다. 이사회 내 투명경영위원회도 그룹사 전반으로 확대 설치하기로 했다. 투명경영위원회는 각 사의 사외이사만으로 구성된 이사회 내 독립적인 의사결정기구다.

재계 5대그룹 <사진=뉴스핌DB>

현대차그룹은 올 상반기 주주권익보호담당 사외이사를 신규 선임하는 현대글로비스를 시작으로, 현대차 및 기아차가 기존 주주권익보호담당 사외이사의 임기가 만료되는 2019년에, 현대모비스가 2020년에 신규 제도를 도입하기로 했다. 향후 현대제철과 현대건설도 도입할 예정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주주 추천 사외이사 등과 함께 각 사가 투명성 강화 및 주주 소통 확대 노력을 지속하겠다"며 "회사의 미래 성장 전략을 주주들과 공유하고, 주주의 이익과 기업 미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방안 및 활동을 모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SK(주)도 이날 주요 계열사와 정기 주주총회를 나눠 열기로 하는 내용의 주주친화경영 강화 정책을 발표했다. SK㈜는 SK이노베이션과 SK텔레콤, SK 하이닉스 등 그룹 내 주요 계열사와 협의를 거쳐 올해 주총을 3월중 분산 개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주총 분산 개최는 국내 대기업 지주사 중 최초로 SK㈜ 측은“복수의 회사가 동시에 주총을 열어 주주 참여가 제한되는 기존 '수퍼 주총데이'의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주주 편의성을 제고하기 위한 선제적 조치"라고 설명했다.

SK㈜는 지난해 12월에도 주요 지주사 중 최초로 전자투표제 도입을 결정해 오는 3월 정기주총에 적용하기로 했다. SK㈜ 관계자는“글로벌 투자전문 지주회사 도약을 목표로 글로벌 스탠더드에 맞춰 사회와 주주의 요구에 부응하는 다양한 노력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대차와 SK에 앞서 삼성전자도 지난해 10월 배당을 대폭 늘리는 등의 주주환원 정책을 발표한 바 있다. 당시 삼성전자는 배당을 대폭 확대하고 ▲잉여현금흐름(FCF) 계산 시 M&A(인수합병) 금액을 차감하지 않으며 ▲잉여현금흐름의 50% 환원 방침을 유지하되, 기존 1년에서 3년 단위로 변경해 적용하는 내용을 발표했다.

재계 한 관계자는 "지난 정부 경제민주화 바람 이후 기업들도 주주 권리 강화 등 기업의 투명성 확대에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면서 "정부도 지나친 규제보다는 기업들의 자발적 변화를 유도하는쪽으로 도와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정탁윤 기자 (tack@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