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로또 사업자 대전] '황금알 낳는 거위' 막오른 20조 경쟁

기사등록 : 2018-01-18 16:2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나눔로또,올해말 계약 종료…사업설명회부터 후끈
복권판매액 연 7~9% 성장...사업자수익 연500억 이상

[뉴스핌=최유리 기자] 20조원 규모의 복권수탁사업자 선정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사업자로 선정되면 5년간 연 500억원 이상으로 예상되는 안정적인 수수료 수익을 거둘 수 있다. 국내 복권 판매액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기대 수익도 늘어나는 만큼 사업자로 선정되려는 경쟁도 치열하다.

1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기획재정부 복권위원회는 올 12월부터 향후 5년간 복권 사업을 총괄할 차기 복권사업자 선정에 돌입했다. 지난 12일 입찰 공고를 내고, 17일 관심 사업자를 대상으로 사업 설명회를 열었다. 

초반 관심은 뜨겁다. 사업 설명회에 30~40개 업체 관계자 200여명이 참여했다. 사업 설명회에 참석했던 한 중견기업 고위 관계자는 "유진기업과 인터파크, 제주반도체를 비롯해 국내 IT 기업들이 많이 왔다"면서 "관심이 높은 분위이여서 2~3개 이상의 컨소시엄이 만들어 질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사업자 선정에 관심이 높은 이유는 국내 복권 시장의 높은 성장성 때문이다. 복권수탁사업자는 5년마다 공개입찰로 정해진다. 해당 사업을 따내면 5년간 안정적인 수익이 생길뿐 아니라 사업 경험을 토대로 향후 입찰전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다.

기재부에 따르면 지난해 복권 판매 실적(잠정치)은 4조1561억원을 기록했다. 5년 전인 2012년과 비교해 30.5% 증가했다. 최근 3년간 판매 실적은 매년 7~9% 늘어나며 꾸준한 성장세를 나타냈다.

이에 따라 현 사업자인 나눔로또가 받은 위탁 수수료도 2014년 426억원, 2015년 467억원, 2016년 516억원으로 증가했다. 지난해와 올해 500억원 이상의 수수료를 챙길 것이라고 가정하면 5년간 2500억원 가량을 버는 셈이다. 특히 올해 12월부터는 온라인복권(로또) 발행금액의 5%까지 인터넷으로도 팔수 있어 복권 수요는 더 늘어날 전망이다.

국내 복권사업권은 법적으로 정부에 귀속돼 있다. 다만 사업 권한을 가진 기재부 복권위원회가 관련 정책을 수립·시행할 뿐 실제 사업은 민간 사업자에게 맡긴다. 수탁사업자는 복권 발행부터 판매, 관리 등을 담당하고, 그 대가로 복권 매출의 일정 비율을 수수료로 받는다.

현 사업자인 나눔로또는 레미콘, 시멘트 등 건축자재 전문기업인 유진기업을 중심으로 NH농협, 대우정보시스템, 인트라롯, 윈디플랜 등이 참여한 컨소시엄이다. 올해 12월 1일 계약 기간이 만료됨에 따라 차기 사업자를 선정해야 한다.

기재부는 오는 3월 중에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고, 실사를 거쳐 본계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4월부터는 인수인계와 복권 시스템 구축 및 테스트 작업에 돌입한다.

기재부 관계자는 "사업수행, 시스템 평가소위원회 전문 분야별로 자격심사위원회를 구성해 입찰업체의 적격성 평가를 선행한 후 분야별 평가를 실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뉴스핌 Newspim] 최유리 기자 (yrcho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