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가상화폐] "출렁이는 비트코인, 화폐로 0점"

기사등록 : 2018-01-18 16:3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비자 "거래처리 안 할 것"…변동성 높아 부적합
"달러 대체 못 해도 암호화폐 계속 생존"

[뉴스핌=김성수 기자] 비트코인이 기존 화폐를 대체할 것인지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다. 비트코인의 기반 기술인 블록체인이 기존 금융시스템을 대체하면서 비트코인도 화폐로서 가치를 인정받을 것이란 기대감 때문이다.

미국의 결제 관련 업계는 비트코인의 변동성 때문에 부정적 시각을 보인 반면, 벤처캐피탈 업계에서는 암호화폐가 기존 통화시스템과 공존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비자 "거래처리 안 할 것"…변동성 높아 부적합

<사진=게티이미지>

17일(현지시각) 미국 경제방송 CNBC 등에 따르면 글로벌 결제전문기업 비자의 알프레드 켈리 최고경영자(CEO)는 "비트코인은 결제 시스템이 아니다"며 "암호화폐를 기반으로 하는 거래는 처리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켈리는 "비트코인은 통화라기보다는 투자하는 상품(commodity)에 가깝다"며 "일부 투기적인 성격도 강하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달러 등) 법정 통화에 기반한 거래만 처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호주 경제매체 파이낸셜 리뷰는 비트코인이 변동성이 너무 높아 결제수단으로 적합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화폐의 기본적 기능이 가치저장 수단인데, 비트코인은 가치가 일정하지 않아 주는 쪽도 받는 쪽도 안전하지 않다는 뜻이다. 

파이낸셜 리뷰는 "비트코인 가치가 10분 후 500달러 뛸지도 모르는데 누가 비트코인으로 결제할까"라며 "10분 후 500달러 떨어질지도 모르는데 누가 비트코인을 받으려 하겠는가"라고 반문했다.

전자결제업체 체크프리의 피트 카이트 설립자는 "비트코인은 애초 목적이 무엇이었든 투기 수단으로 변모했다"며 "가치가 얼마일지를 예측할 방법은 없다"고 말했다.

◆ "달러 대체 못 해도 암호화폐 계속 생존"

반면 암호화폐가 기존 통화시스템을 대체하지는 못해도 나름의 역할을 하면서 공존할 것이라는 전망도 있었다.

<사진=블룸버그>

스파크체인캐피탈의 조이스 킴 공동설립자는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가 사라질 것 같지는 않다"고 말했다. 조이스 킴은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 플랫폼인 스텔라(Stellar)의 공동 설립자이기도 하다. 

그는 "각 암호화폐가 사용되는 경우가 다 다르고 기능도 다르다"며 "사람들은 비트코인을 '저축 시스템'이자 '투자 도구'로서 활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비트코인을 비롯한 암호화폐들이 달러 등 기존 통화를 100% 대체하지는 못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모든 사람들이 매번 거래 때마다 가상화폐를 쓸 것 같지 않다"며 "각국 사람들이 현지 통화로 결제할 수 있다는 점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달러는 결국 현재의 암호화폐처럼 운영될 것"이라며 "기반을 형성하는 블록체인 기술이 더 빠르고, 더 효율적이며, 더 저렴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또한 "현재 통화들이 운영되는 울타리는 시대에 뒤쳐졌다(out of date)"며 "업그레이드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김성수 기자 (sungsoo@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