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MB '정치보복'vs文 대통령 '분노'...'블랙홀'로 빠져드는 정치권

기사등록 : 2018-01-18 16:3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민주당 "수사 피하려 역사적 비극까지 언급"
한국당 "분노할 게 아니라 정치 보복 생각하라"

[뉴스핌=조현정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이명박 전 대통령의 '정치보복' 성명에 대해 "분노를 감출 수 없다"고 강도 높게 비난한 것과 관련, 정치권이 가시 돋힌 설전을 이어갔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18일 논평을 통해 "이 전 대통령이 검찰 수사를 빠져나가기 위해 언급해선 안 될 역사적 비극까지 거론한 것은 정말로 분노할 만한 일"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현 정부는)정치 보복이라는 비판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 /이형석 기자 leehs@

여야가 개헌, 권력기관 개혁안 등 정치적 이슈에 이어 신구정권간 갈등에 개입하면서 정치권은 그야말로 '출구 없는 대립' 국면으로 치닫고 있다.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정책조정회의에서 "전직 대통령으로서의 품위와 예의를 저버리고 재임 시절 권력형 비리 사건 수사에 노 전 대통령 서거를 끌어들인 것은 최소한의 정치 금도를 넘어선 것"이라며 "23년 전 전두환 전 대통령의 골목길 성명 버전 2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그러면서 "검찰은 좌고우면하지 말고 이 전 대통령에 대해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청래 전 의원은 이날 자신의 SNS를 통해 "문 대통령 분노에 십분 공감한다"며 "노 전 대통령 검찰수사 변호인과 장례식 상주로서 그가 느꼈을 슬픔과 노여움, 다시 노 전 대통령을 끌어들이려는 MB의 비인간적 작태에 분노할 수밖에, 원칙대로 대응하시길"이라고 밝혔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대통령으로서 이 같은 발언은 부적절했다고 지적했다. 홍준표 대표는 이날 경기도 수원에서 열린 경기도당 신년 인사회에 참석하기 전 기자들과 만나 "노무현 비서실장 같은 말씀"이라며 "지금 더 이상 노무현 비서실장이 아니다. 대통령이다"라고 꼬집었다.

장제원 한국당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청와대가 정치 보복을 위해 검찰을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지 않으려면 공정한 수사를 해야 할 것"이라며 "김대중 정부의 국가정보원 특수 활동비, 노무현 정부의 청와대 특활비, 권양숙 여사의 640만달러에 대해서는 왜 한마디 없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이 전 대통령의 성명 발표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은 흥분해서 분노할 문제가 아니다"며 "왜 이 전 대통령 수사에 대해 정치 보복 논란이 생겼는지 냉정하게 생각해 보길 바란다"고 말했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공과 사를 가리고 수사의 공정성을 확보해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김철근 국민의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이 전 대통령의 성명도 부적절했지만, 문 대통령 역시 수사 가이드 라인을 주는 듯한 언급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현직 대통령이 현재 진행 중인 수사와 관련된 사안에 대해 언급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지적했다.

김 대변인은 "전·현직 대통령의 이런 발언은 결국 정쟁으로 휩쓸릴 수밖에 없는데 정쟁으로 해결할 문제가 아니고 검찰 수사와 사법부 판단으로 가려져야 할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권성주 바른정당 대변인도 논평을 내고 "분노를 표출한 문 대통령의 발언은 수사를 강화하라는 가이드라인으로 비춰질 수 있다"며 "현직 대통령은 공과 사를 가리고 더욱 신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전 잘못을 바로 잡겠다는 노력이 국민들에게 정치 보복이라는 피로감으로 전해지지 않도록 중립성과 공정성을 지켜야 한다"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조현정 기자 (jhj@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