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북한 외무성 산하 연구소, 아베총리 비난..."일본인 납치 문제 이미 해결돼"

기사등록 : 2018-01-19 10:2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일본, 대북 제재에 집착…너무나도 어리석어"

[뉴스핌=김은빈 기자] 북한이 "일본인 납치문제는 이미 해결된 문제"라며 아베 총리가 장기집권을 위해 납치 문제를 이용한다고 비난했다. 

또 최근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가 유럽 6개국을 순방해 대북 압박을 촉구한 것에 대해선 "우리나라에 대한 제재에 집착하고 있다"며 비난했다. 

납북 피해자 요코타 메구미(横田めぐみ)씨의 어머니 사키에(早紀江)씨가 2006년 4월 27일 미 의회를 방문해 납북된 딸의 귀환을 호소하는 모습. 뒷편은 납북되기 전 메구미씨의 사진.<사진=뉴시스>

18일 NHK는 북한 외무성 산하 일본연구소 대변인이 이날 밤 조선중앙통신에 출연해 이같이 말했다고 보도했다.

대변인은 방송에서 납치 문제에 대해 "우리의 성의와 노력에 의해 이미 해결된 문제"라며 "아직까지 납치문제를 여기저기서 들먹이는 건 장기집권을 노린 기만극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현재 일본 정부는 북한이 12건의 일본인 납치사건을 일으켜 17명을 납치했다고 파악하고 있다. 일본 측은 이미 귀환한 5명 외에 12명의 일본 송환을 주장하고 있지만, 북한은 12명 중 8명은 이미 사망했고 4명은 북한에 온 적이 없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2002년 북한이 사망을 주장하며 제시한 사망확인서가 조작됐다고 스스로 인정한 데다, 2004년 북한이 일본에 전달한 납북 피해자 요코타 메구미(横田めぐみ)의 유골이 DNA 감정결과 다른 사람의 것이란 결과가 나오면서 논란이 확산됐다.

이에 일본 정부는 납치 피해자 문제가 해결되기 전까지 북한과의 국교정상화는 없다며 추가 조사를 요구하고 있다.  

2014년 북한이 아베 총리의 추가 조사 요구를 받아들이면서 북일 관계가 일시적으로 호전됐지, 이후 북한이 "현재 생존한 납북자는 없다"고 일본 정부에 통보하면서 다시 관계가 악화됐다.

한편 아베 총리가 최근 유럽 6개국 순방한 것과 관련해 대변인은 "(순방 중에) 매번 우리의 핵·미사일 개발을 거론하며 이 나라들을 반공화국 압박 공조에 끌어넣으려고 한다"고 반발했다.

그는 이어 "압력을 강화한다면 우리들이 정책을 바꿀거라 생각하는 것 자체가 한 나라의 수상으로서 너무나도 어리석다"라고 비난했다.

 

[뉴스핌Newspim] 김은빈 기자 (kebj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