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GAM

中-日 미국 국채 '팔자'에 자금 흐름 기류변화

기사등록 : 2018-01-20 05: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아시아 필두 채권 투자 자금 유럽으로 밀물

[뉴욕 = 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주요국 정부의 유로화 표시 채권 발행이 전례 없는 열기를 보이고 있다. 자금 유입도 홍수를 이루는 모습이다.

중국과 일본이 미국 국채를 팔아치우는 모습을 보인 데 따른 반응으로 풀이된다. 미국 양대 채권국의 행보가 글로벌 국채시장에 판도변화를 일으킨 셈이다.

유로화와 달러화 <사진=블룸버그>

19일(현지시각) 블룸버그에 따르면 벨기에 정부가 올들어 발행한 국채 물량의 16%를 아시아 투자자들이 매입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1%에서 폭발적으로 늘어난 수치다.

상황은 유럽 지역의 다른 국가도 마찬가지. 이 때문에 미국과 유럽의 국채 수익률 스프레드가 날로 크게 벌어지고 있다.

10년물 국채 수익률이 2.6%를 뚫고 오르는 등 미국 금리가 가파르게 뛰는 데 반해 유럽 채권시장은 대규모 자금 유입이 이어지면서 안정적인 흐름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양측의 국채 수익률 스프레드는 1.6%포인트에 근접, 지난해 9월 말 1.2%포인트에서 가파르게 뛰었다.

최근 상황은 일본과 중국의 미국 국채 보유 물량 축소 움직임과 무관하지 않다는 것이 시장 전문가들의 해석이다.

해외 투자자 가운데 양대 채권국의 미국 국채 보유 비중은 지난해 11월 기준 36%로, 18년래 최저치를 나타냈다.

앞서 일부 외신은 중국 정책자들 사이에 미국 국채 보유량을 축소해야 한다는 의견이 확산되고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일본 투자자 역시 지난 11월 2개월 연속 미국 국채와 기관채를 매도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와 동시에 독일과 프랑스를 중심으로 유럽 자산을 사들였다.

소위 큰 손의 행보는 투자자들 사이에 미국 국채 투자 매력을 크게 떨어뜨리는 요인이다. 이 때문에 투자 자금이 유럽으로 방향을 틀었다는 분석이다.

이와 함께 법인세 인하에 따른 세수 부족으로 인해 미국 정부의 국채 발행 물량이 올해 급증할 것이라는 관측과 연방준비제도(Fed)의 4조5000억달러 규모 대차대조표 축소도 아시아를 필두로 한 글로벌 투자자들의 유럽행의 배경으로 자리잡고 있다.

유럽 경제가 지난해에 이어 성장 기조를 지속할 것으로 보이는 데다 유로화가 지난 12개월 사이 달러화에 대해 두 자릿수의 상승을 연출, 선진국 10개 통화 가운데 최고의 성적을 거두면서 투자 자금을 강력하게 흡수하는 모습이다.

인텔렉터스 파트너스의 벤 에몬스 이코노미스트는 블룸버그와 인터뷰에서 “달러 헤지 비용 상승 역시 아시아 투자자들이 미국 국채보다 유럽 채권을 선호하는 이유”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달러/엔 헤지 비용은 금융위기 이후 최고치로 치솟았다.

한편 일부에서는 최근 자금 동향이 장기화되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을 내놓았다. BMO 캐피탈의 아론 콜리 채권 전략가는 “역사적으로 미국 정부의 재정적자나 국채 발행 물량 우려가 영속적인 영향을 미친 일은 없었다”고 주장했다.

 

[뉴스핌 Newspim] 황숙혜 뉴욕 특파원 (higrac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