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광고

IOC, 사상 첫 단일팀 허용... 바흐위원장 “평창 동계올림픽, 평화의 단초되길”

기사등록 : 2018-01-21 00: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왼쪽부터 ,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위원회(IOC) 바흐 위원장(사진 가운데)와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김일국 북한 체육상(왼쪽이 사상 첫 올림픽 단일팀 합의를 마친 이후 포즈를 취했다. <사진= IOC>

[뉴스핌=김용석 기자] 올림픽 역사상 처음으로 단일팀이 허용됐다.

토마스 바흐 국제올림픽 위윈회(IOC) 위원장은 1월20일(현지시간) 스위스 로잔에서 사상 처음으로 단일팀을 허용하는 남북 올림픽 참가 회의 결과를 공식 발표했다.

북한 선수단 규모는 총 46명이다. 이중 북한 선수가 22명, 임원(코치 포함)이 24명이다. 북측 기자단 21명도 함께 방남한다.

IOC 위원장 바흐는 “올림픽 정신이 오늘 우리를 이 자리에 모았다. 동계올림픽이 더 밝고 평화로운 한반도의 미래를 향한 장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 모두 이 희망의 행사에 세계를 초대한다. 바로 이것이 평창이 세계에 주고자하는 평화의 메시지다”고 밝혔다.

남북한은 평창동계올림픽 개·폐회식에서 ‘KOREA’라는 이름으로 한반도기를 들고 행진한다. 기수는 남북에서 각각 1명씩, 남자 선수 1명과 여자 선수 1명으로 구성된다. 남북 선수단은 한반도 기가 그려진 특별 단복을 입으며 영문 약어는 'COR', 단가는 ‘아리랑’이다.

여자 아이스하키, 북한 선수 12명 합류 총 엔트리 35명

단일팀에 합류하는 북한 선수들의 종목은 모두 5개 종목이다. 요즘 논란을 빚은 여자 아이스하키 남북단일팀에 북한 선수 12명이 가세한다. 우리 선수 23명을 합쳐 여자 아이스하키 남북단일팀 엔트리는 총 35명으로 결정됐다.

IOC의 배려가 돋보이는 부분이다. 다만 다른 나라 팀과의 형평성을 고려해 경기에는 22명이 뛰게 된다. 출전 선수 선발권은 한국 대표팀 감독이 맡기로 했다. 매 경기마다 감독은 최소 3명의 북한 선수를 투입해야 한다.

격렬한 경기가 펼쳐지는 아이스하키는 4피어리어드로 구성된다. 체력 소모가 심하기에 한 피어리어드 마다 선수 전원을 교체 해 준다. 체력적으로 우위에 있는 북한 여자 선수들의 투입으로 한국 대표팀도 한결 여유 있는 경기 운영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올림픽 단일팀은 처음있는 일이다. 단일팀은 이번이 3번째로 1991년 세계탁구선수권과 세계청소년축구대회 남북 단일팀으로 참가한 이후 27년 만이다. 

북한, 피겨 등 역대 최다 5개종목서 최다 22명 선수 파견

등록일은 지났으나 피겨 종목에도 추가 쿼터가 허용돼 렴대옥과 김주식에게 기회가 열렸다.

쇼트트랙에서는 북한 남자 선수 2명이 허용됐다. 남자 1,500m의 정광범과 500m의 최은성이 와일드카드(특별출전권)를 받았다.

크로스컨트리 스키에선 한춘경, 박일철 2명의 남자 선수와 여자부의 리영금 등 3명이 출전권을 얻었다. 알파인 스키에서도 최명광, 강성일과 함께 여자 선수 김련향이 출전 길이 열렸다.

한편 북한 선수들에게 필요한 장비는 IOC와 해당 경기의 국제 연맹에서 지원할 방침이다. 북한은 역대 최다 5개 종목에서 최다 인원(22명)을 파견하게 됐다.

 

 

[뉴스핌 Newspim] 김용석 기자 fineview@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