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삼성 "美 세이프가드 발동 우려, 정부와 대책마련"

기사등록 : 2018-01-23 09:3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120만대 이하에 대한 관세부과로 수입제한 조치 강화…공고안 면밀히 검토 중"

[뉴스핌=양태훈 기자] 삼성전자가 미국 정부의 세이프가드(긴급수입제한 조치) 발동에 따라 대책마련에 나섰다. 당초 예상보다 강한 수입제한 조치에 대해 정부와 민관합동회의 등을 거쳐 해법을 마련하겠다는 방침이다.

로이터통신 등 주요 외신은 22일(현지시간) 라이트하이저 미국 무역대표부(USTR) 대표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삼성전자 세탁기에 대한 세이프가드를 부과하는 권고안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미국 정부는 삼성전자 세탁기에 대해 저율관세할당(TRQ) 기준을 120만대로 새로 설정, 첫해에는 120만대 이하 물량에 대해 20%의 관세를, 이를 초과하는 물량에는 50%의 관세를 부과하도록 했다.

삼성 서초사옥. <사진=이형석 사진기자>

삼성전자측은 "120만대 이하에 대한 관세부과는 원래 공고안에 없던 것으로 수입제한 조치가 강화돼 하나하나 면밀히 살펴보고 있다"며 "이번 조치는 현지 소비자나 공장에서 일하는 근로자 모두에게 도움이 안되는 것으로, 향후 정부와 민관합동 회의 등을 거쳐 대책을 마련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삼성전자 세탁기를 원하는 미국 소비자들은 비싼 가격으로 구매하는 부담을 갖게 된다"며 소비자 피해를 우려하면서 "삼성전자는 사우스캐롤라이나 뉴베리 공장에서 1월 12일 세탁기 생산을 시작했으며, 미국 소비자들에게 차질없이 공급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지난 1978년 미국 시장에 진출한 삼성전자는 미국 전역에서 1만8500명의 직원을 고용, 100억달러(한화 10조6840억원) 이상을 투자하는 등 미국 경제 활성화에 이바지해왔다. 특히 최근에는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주 뉴베리카운티에 위치한 신규 가전공장의 가동에도 돌입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는 "이미 사우스캐롤라이나 공장에서 미국 근로자 600명 이상을 채용하고, 1월 12일부터 고품질 세탁기를 생산하기 시작했다"며 "소비자들이 혁신과 디자인을 높게 평가한 삼성전자의 프리미엄 세탁기를 선택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세이프가드는 특정 품목 수입이 급증해 자국내 제조업체가 피해를 입었다고 판단되면 정부가 수입을 제한하는 무역 장벽 중 하나를 말한다. 미국 정부가 한국산 제품에 세이프가드를 발동한 것은 지난 2002년 조지 W.부시 행정부 이후 16년 만의 일이다.

[뉴스핌 Newspim] 양태훈 기자 (flam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