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수소차로 미세먼지 30% ↓...공짜 버스비보다 충전소가 유용

기사등록 : 2018-01-23 13:5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박영선 의원 “수소 전기차가 미세먼지 근본 대책”
서울 2곳 불과, 국토부가 올해 지을 충전소도 8개

[ 뉴스핌=한기진 기자 ] 서울의 미세먼지 저감 방안으로 수소전기차가 정치권의 관심사로 급부상했다. 서울시장 출마를 선언한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22일 박원순 서울시장의 150억 교통비 지원을 '아날로그식 대책'이라고 비판하며 수소 전기차 보급을 해법으로 제시하면서다. 

23일 자동차업계와 국회에 따르면 박영선 의원이 수소 전기자동차를 미세먼지 저감 대책으로 꼽은 이유는 ‘달리는 공기청정기’의 기능 때문이다.

현대자동차 수소 전기차인 ‘넥쏘(Nexo)’는 연 1만5000km 운행할 때 성인 2명이 연간 마시는 공기의 양을 정화한다. 수소차는 화석연료와 달리 엔진에서 연료를 폭발시키는 게 아니라, 연료전지라는 장치에서 수소와 대기중의 산소와 화학반응을 시켜 전기를 생산한다. 부산물로는 공기와 수증기만 나오고, 고성능 공기필터가 장착돼 있어 공기 중의 초미세먼지까지 제거한다.

이기상 현대차 환경기술센터장(전무)은 “배출가스로는 이산화탄소가 전혀 없고 순수한 물이 나오고 미세먼지가 완전히 정화된다. 우리나라 미세먼지 문제를 긍정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건 메시지 전달에 불과한 아날로그 대책”이라며 “공기 청정기인 수소차를 도시에 돌아다니게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했다.

김동연(가운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정의선(오른쪽) 현대자동차 부회장이 17일 오전 경기 용인 처인구 현대자동차그룹 환경기술연구소에서 수소전기차 넥쏘의 엔진룸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원순 서울시장이 시민들의 교통요금을 대신 내준 세금은 사흘간 150억원이다. 동계올림픽에 맞춰 현대차가 강원도 평창에 지은 수소충전소 비용이 30억원인 것을 감안하면, 서울시에 5곳을 새로 세울 수 있다. 현재 서울시에 2곳, 전국적으로 14곳에 불과한 현실에 비춰보면 많은 편이다. 국토부가 올해 짓기로 한 수소충전소는 8개다.  

이용옥 국토부 도로정책과 과장은 “일본도 충전인프라 구축에는 초기 투자비가 많이 필요하므로 정부의 재정지원만으로는 부족하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수소차 등 전기차 200만대를 2022년까지 보급하면 미세먼지 발생량을 30% 이상 감축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수소 충전소 확대에 서울시 세금이 쓰였다면, 미래자동차 산업발전을 촉진하는 부수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이달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열린 세게최대 가전 전시회(CES) 2018에서 현대차의 넥쏘는 1회 충전(5분)에 590km를 갈수 있어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로 인정받았다. 

재계 관계자는 “수소차 글로벌 시장 규모가 2020년에 9만대 2025년 54만대로 성장할 것으로 보여, 수소충전소 확충을 통해 수소차 보급도 가속화시키면 글로벌 경쟁력에서 앞서갈 수 있다”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한기진 기자 (hkj77@hanmail.net)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