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진대제 협회장 “블록체인 기술, '제2의 반도체' 이끌 핵심"

기사등록 : 2018-01-26 10:4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블록체인협회 창립총회…업계와 정부 소통창구 자처

[뉴스핌=강필성 기자] “정부와 현장, 양자간 기대와 우려의 합치점을 마련하는 것이 우리 협회의 첫 번째 목표입니다.”

진대제 한국블록체인협회 초대회장의 취임 일성이다. 그는 최근 투기장으로 꼽히는 가상화폐에 대한 우려를 인정하면서도 기술적 가능성을 키우는 정부와 현장의 소통창구가 되겠다고 강조했다.

한국블록체인협회는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창립총회를 열고 초대회장으로 진 전 정보통신부 장관을 선출했다.

진대제 한국블록체인협회 초대회장이 26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인사말을 나누고 있다.

진 회장은 “블록체인 기술이 '제2의 반도체'이자 '제2의 인터넷 혁명'을 이끌 핵심기술”이라며, “블록체인 산업은 21세기 미래산업의 핵심분야”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정확한 사회적 이해가 형성되기도 전에 암호화폐의 투기성이 먼저 새로운 사회문제로 대두됐다”며 “기술에 대한 정확한 이해 없는 '묻지마' 투자는 도박과 다를 바 없다는 정부의 우려에 상당한 공감을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협회가 정부와 업계 양자의 효율적인 소통창구가 될 것”이라며 “회원사들이 신규 업체의 지원 육성을 위해 투자하도록 유도해 건강한 블록체인 산업 생태계가 조성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전 위원장은 암호화폐 시장의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암호화폐 거래소들이 책임감 있는 역할을 해줄 것을 당부했다.

그는 “가상화폐 거래소는 거래 수익을 목적으로 한 영업장이 아니라, 블록체인 기술을 홍보하고 활성화될 수 있도록 가능성을 열어주는 전초기지 돼야 한다”며 “그는 지금의 암호화폐 투자행태는 IT버블 때의 '묻지마 투자'와 다르지 않다”고 경고했다.

이어 “‘묻지마 투자’에서 수익을 봤다면 그것은 도박판에서 운 좋게 좋은 패를 집은 것과 마찬가지”라며 “그런 행운은 오래 가지 못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협회는 사외이사에 인호 고려대 교수 겸 한국블록체인학회장을, 감사에는 김홍기 전 삼일회계법인 대표를 각각 선임했다. 이민화 벤처기업협회 명예회장 겸 KCERN 이사장을 비롯해 전광우 전 금융위원장, 서동원 전 규제개혁위원장, 이상일 전 국회의원, 오세인 전 광주고검장은 고문에 선임됐다.

거래소 회원의 영업행위와 관련된 민원분쟁의 자율 조정을 위해 자율규제위원회 산하에 설치된 분쟁조정위원회 위원장에는 형태근 전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이 선임됐다. 준법정보센터장에는 송강호 전 경찰청 수사국장이 선임됐다.

한편 협회에는 암호화폐 거래소 27개사를 비롯해 블록체인 기술 관련 스타트업, 공공기관 등 총 60여개 회원사가 속해있다. 대기업 롯데정보통신(현대정보기술), 중견기업 아이티센도 회원사로 포함돼 있으며, 지란지교시큐리티, 진앤현시큐리티 등 보안 관련 업체들도 가입했다.

 

[뉴스핌 Newspim] 강필성 기자 (feel@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