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페이스북 "2019년 상반기까지 한국 내 매출 공개할 것"

기사등록 : 2018-01-26 15:1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조용범 "망사용료 협상중…조만간 좋은 결론 낼 것"
"언론사 신뢰도 평가 점진적 실시…한국 적용 일정은 미정"

[뉴스핌=이윤애 기자] 페이스북코리아가 오는 2019년 상반기부터는 한국에서 발생한 광고 매출을 공개하겠다고 26일 밝혔다. 논란이 되고 있는 망사용료와 관련해서도 현재 협상을 진행중으로 조만간 결론이 날 것이라고 했다.

조용범 페이스북코리아 대표는 이날 서울 역삼동 페이스북코리아 본사에서 '2017년 결산 및 2018년 국내 비즈니스 계획 발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조용범 페이스북코리아 대표가 26일 서울 역삼동 페이스북코리아 본사에서 '2017년 결산 및 2018년 국내 비즈니스 계획 발표'를 진행하고 있다.<사진=이윤애 기자>

조 대표는 "페이스북 본사차원에서 2019년 상반기까지 각 나라별로 세금신고, 매출신고 작업을 완료하기로 했다"며 "한국도 포함돼 있다"고 말했다.

조 대표는 "세법이나 회계법 등의 제도가 복잡해 회계장부 정리 등 작업에 시간이 다소 걸리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페이스북 본사는 그간 각국 법인에서 발생한 매출을 세율이 낮은 아일랜드로 이전하는 방식으로 매년 수조원을 절세해 왔다.

지난해 각국에서 조세회피 비판의 목소리가 커졌고, 결국 데이브 웨너 페이스북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지난 12월 홈페이지에 올린 성명을 통해 "앞으로 세계 각국에서 올린 광고 매출을 해당 국가에 신고해 페이스북의 매출을 투명하게 공개하겠다"고 발표했다.

조 대표는 망 사용료 협상과 관련해서는 "사용자들이 망 사용에 불편함이 있다는 것을 어느 정도 인지하고 있다"며 "여러 업체(통신사)와 협상을 계속해서 진행하고 있다"고 구체적 답변을 내놓지 않았다.

다만, "조만간 좋은 결과가 있지 않을까 기대를 하고있다"고 덧붙였다.

페이스북은 망 사용료를 두고 SK브로드밴드, KT, LG유플러스 등 국내 인터넷서비스 사업자(ISP)와 갈등을 겪고 있다. 국내 사용자의 서비스 접속을 빠르게 해주는 설비인 '캐시서버'를 운영하는 과정에서 KT에만 망 사용료를 내고 SK브로드밴드와 LG유플러스는 KT 측 캐시서버에 우회 접속하는 임시방편을 써 무임승차 논란에 휩싸였다.

결국 방통위와 과기정통부는 페이스북에 적정한 망 사용료를 낼 것을 공식 요청하기도 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최근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최고경영자가 발표한 '언론사 신뢰도 등급' 관련 이야기도 나왔다. 저커버그 CEO는 가짜뉴스·선정적 뉴스를 막기 위해 언론매체에 신뢰도를 매기기겠다고 했다.

페이스북 관계자는 이와 관련 "미국에서 첫 시행 후 점진적으로 확대해서 전 세계에서 동일하게 시행하는 게 목표"라면서 "한국은 언제부터 적용될지 일정이 정해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이윤애 기자(yuny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