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농식품부, 올해 3만개 일자리 창출…동물복지형 축산 본격화

기사등록 : 2018-01-29 11:2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스마트팜 밸리 조성…창업생태계 구축
쌀직불금 확대하고 경영안전망도 확충
농산물 안전관리·친환경 인증체계 강화

[세종=뉴스핌 최영수 기자] 정부가 올해 농업분야에서 3만개 이상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동물복지형 축산시설을 본격 확대할 방침이다. 또 쌀직불금 확대를 통해 농업경영 안전망을 확충하고 농산물의 친환경 인증과 안전관리를 대폭 강화할 계획이다.

김영록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2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올해 업무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농식품부>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18일과 23일 두 차례에 걸쳐 국무총리에게 보고한 올해 업무계획을 종합해 29일 발표했다.

농식품부는 우선 농식품 부문에서 올해 총 3만3000개, 오는 2022년까지 17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청년농업인 1200명에게 월 최대 100만원의 영농정착지원금을 지원하고 농지와 교육 등을 종합 지원해 청년 창업붐을 일으키겠다는 계획이다.

또 반려동물과 승마산업 등 3만달러 시대에 맞춰 수요 증가 산업과 종자, 농생명소재와 첨단 기자재 산업 육성을 통해 일자리를 창출할 예정이다.

쌀을 비롯한 주요 농산물 가격을 안정시킬 수 있는 시스템도 강화된다. 주요 채소의 채소가격안정제를 확대하고, 과수나 채소는 주산지협의회와 의무자조금 단체를 중심으로 재배면적과 출하량을 조절하는 가격안정시스템을 체계화할 방침이다.

농식품부는 또 국민 눈높이에 맞는 동물복지형 축산을 확대하는데도 주력할 계획이다.

악취없는 축산업을 위해 분뇨 처리 매뉴얼 보급, 특별 관리 농장에 대한 시설개선, 컨설팅 집중 지원 등 농장관리를 강화한다. 오는 7월부터 신규 산란계 농장에 넓어진 사육 밀도를 적용하고, 기타 축종의 사육면적도 단계적으로 넓혀갈 예정이다.

또한 혁신선도 과제인 스마트팜의 창업 생태계를 구축하는데도 심혈을 기울이 방임이다. 창업보육센터 운영, 종합자금 지원, R&D 바우처, 경영회생자금 지원 등으로 준비-창업-성장-재도전의 창업생태계가 조성된다.

더불어 친환경 인증의 안전관리 기준이 강화하고, 부실기관과 위반농가에 대한 제재도 강화된다. 지역 주민의 환경보전 활동을 지원하는 농업 환경 보전 프로그램도 도입된다.

김영록 농식품부 장관은 "청년농업인과 타운홀 미팅을 분기별 개최하는 등 소통을 강화할 예정"이라며 "농업특별위원회와 농업회의소 설치를 적극 추진해 협치 농정을 강화하겠다"고 제시했다.

[뉴스핌 Newspim] 최영수 기자 (drea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