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지역경제, 혁신도시가 책임진다..'혁신도시 시즌2' 시작

기사등록 : 2018-02-02 10: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이전공공기관 특색에 맞춰 지역경제발전 육성
산학연 클러스터 구성..입주기업 1000개로 늘려
오는 10월까지 '혁신도시 종합발전계획' 수립

[뉴스핌=서영욱 기자] 혁신도시가 공공기관 이전을 마무리짓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앞장선다.

정부는 이른바 '혁신도시 시즌2'를 내걸고 혁신도시를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지역거점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을 내놨다.  

오는 2022년까지 혁신도시 입주기업을 1000개까지 늘리고 지역인재 채용률을 30%까지 끌어올리기로 했다. 생활편의시설도 확충해 이전기관 직원의 가족동반이주를 독려한다. 

2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 1일 대통령직속 지역발전위원회가 발표한 '국가균형발전 비전'에 맞춰 이 같은 세부추진전략을 제시했다.

지역발전위원회는 지방혁신도시와 세종시, 새만금을 지역성장거점으로 육성하고 도시첨단산업단지를 지역혁신생태계로 구축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국토부는 먼저 사람과 기업이 모이는 새로운 성장거점으로 육성하겠다는 '혁신도시 시즌2'를 발표했다. 

'시즌1'이 공공기관 이전에 초점을 맞췄다면 '시즌2'는 혁신도시 이전공공기관을 지역경제발전에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는 내용이다. 

이전공공기관은 지역경제발전을 위해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공공기관별로 지역발전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산학연 협력으로 지역산업을 육성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지역에 필요한 일자리를 늘리기 위해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채용도 확대한다. 

개정혁신도시특별법에 따라 올해부터 이전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채용을 의무화한다. 오는 2022년부터는 30% 이상을 지역인재로 채용해야 한다. 

혁신도시 클러스터 부지에는 이전기관과 연관된 기업체, 연구기관, 대학캠퍼스를 유치한다. 

각 혁신도시는 이전공공기관에 어울리는 '스마트혁신도시'로 거듭난다. 

한국전력이 이전한 광주‧전남혁신도시는 전기‧에너지를 테마로, 한국도로공사가 이전한 경북혁신도시는 '스마트교통시스템'을 갖춘 도시로 탈바꿈한다. 

교육, 의료, 문화‧복지와 같은 도시정주 인프라 투자도 확대한다. 공동직장어린이집, 육아종합지원센터, 종합병원, 119안전센터를 비롯한 시설을 확대하고 광역교통망도 확충한다. 

국토부는 혁신도시 정주여건과 삶의 질 개선으로 58%대에 머무르고 있는 이전기관 가족동반 이주율을 오는 2022년까지 75%까지 끌어올릴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국토부는 또 혁신도시별로 혁신도시발전지원센터를 구축한다. 창업기업에 필요한 공간과 지원프로그램을 제공해 오는 2022년까지 혁신도시 입주기업을 1000개까지 늘린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혁신도시와 연계한 입지규제 최소구역을 지정하고 혁신도시형 투자선도지구 지정, 혁신도시를 중심으로 한 혁신클러스터를 조성한다. 

이와 함께 혁신도시 인근에 인력양성-공동연구개발(R&D)-취업이 연계되는 산학융합지구도 확대한다. 

주변지역과 상생발전에도 관심을 기울인다. 원도심 쇠퇴를 대비해 도시재생사업으로 균형발전을 모색한다. 혁신도시 발전성과를 나누기 위해 상생발전기금도 조성한다. 

지역선도대학을 육성해 '지방대-지자체-공공기관'으로 이어지는 협력 클러스터를 구축한다. 혁신도시 내 지역생산물 직거래도 활성화한다. 

정부는 이 같은 계획을 토대로 혁신도시종합발전계획을 오는 10월까지 확정할 예정이다. 혁신도시 지원사업이 적극적으로 시행되도록 혁신도시특별회계도 재정비할 계획이다. 

[뉴스핌 Newspim] 서영욱 기자(syu@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