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한·중, 관광교류 활성화 합의…사드 배치 갈등 회복

기사등록 : 2018-02-02 19:4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제15차 한중경제장관회의 열려
김동연 부총리, 롯데·금융기관 인허가 등 해결 요청

[세종=뉴스핌 한태희 기자] 한국과 중국이 관광 교류를 활성화하고 양국 관광 시장 발전을 위해 협력 채널을 구축하기로 합의했다. 이번 합의로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후폭풍으로 얼어붙었던 중국과의 갈등이 회복될 전망이다.

2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중국 북경에서 이날 열린 '제15차 한·중 경제장관회의'에서 한국과 중국은 거시경제 협력과 산업·투자 협력을 포함한 4대 협력방향에 대해 합의했다. 한·중 경제장관회의에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수석대표 참석했다. 중국에선 허리펑 국가발전개혁위원회(발개위) 주임이 수석대표로 나왔다.

김동연 부총리와 허리펑 주임은 산업 및 투자 협력을 강화하기로 합의했다. 김동연 부총리는 전기차 배터리 보조금 문제와 롯데, 단체관광 재개, 중국에 진출한 한국 금융기관 인·허가 문제의 원활한 해결을 중국에 요청했다. 허리펑 주임은 상호 진출기업과 금융기관 기업 활동 여건을 개선하자고 화답했다.

2일 중국 북경에서 '제15차 한중 경제장관회의'가 열렸다.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사진 왼쪽)과 허 리펑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 주임(사진 오른쪽)이 합의 의사록에 서명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한국과 중국은 또 동계올림픽 연쇄 개최를 계기로 관광교류를 활성화하기로 합의했다. 두 나라는 관광 활성화를 위해 정부 차원의 협력 채널을 만들 예정이다. 아울러 이번 회의를 계기로 발개위는 지난해 3월 만료된 삼성과의 협력 양해각서(MOU)를 개정해 다시 MOU를 맺기로 했다.

양국은 거시경제 협력을 강화하기로 합의했다. 세계경제가 호전되지만 불확실성이 있어서다. 두 나라는 G20 등 다자무대에서 긴밀한 공조를 강화하기로 했다.

한국 '신북방·신남방 정책'과 중국 '일대일로' 구상과의 구체적 협력 방안도 마련키로 했다. 특히 제3국 공동진출 활성화를 위해 중점사업 리스트를 만들고 성공사례를 지속 발굴하기로 합의했다.

한국 지방자치단체와 중국 지방성 간의 협력을 강화하자는 데 두 나라는 뜻을 모았다. 한국 새만금과 중국 연태·염성·혜주 등 한·중 산업협력단지 개발 및 상호투자 확대도 약속했다.

기재부 관계자는 "한중경제장관회의에서 합의한 내용의 후속조치를 면밀히 이행하고 양국 간 산업과 투자 분야의 구체적 협력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다음 한중경제장관회의는 2019년 두 나라가 편리한 시기에 한국에서 열릴 예정이다.

 

[뉴스핌 Newspim] 한태희 기자 (ac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