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산업부 "5년간 '1조클럽' 중견기업 80개 육성"

기사등록 : 2018-02-05 11:0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문재인 첫 중견기업 대책…'중견기업 2280' 제시
2022년까지 중견기업 5500개·일자리 13만개 창출

[세종=뉴스핌 최영수 기자] 정부가 향후 5년간 '1조클럽'의 중견기업을 80개 육성하고 신규 일자리를 13만개 창출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또 중소기업을 중견기업을 육성해 5500개로 늘리고 수출중견기업의 비중을 50% 수준으로 높이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이는 문재인정부 들어 중견기업 정책이 산업통상자원부로 이관된 이후 정부가 처음으로 선보인 중견기업 육성대책이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백운규)는 5일 혁신형 중견기업 네패스를 방문해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중견기업 비전 2280'을 발표했다.

(자료: 산업통상자원부)

백운규 산업부 장관은 "향후 우리나라가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고, 청년이 가고 싶은 양질의 일자리를 지속적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새로운 성장주체로서 혁신적 중견기업 육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강소기업의 성장을 촉진하고 혁신형 중견기업을 육성해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이 조속히 마련될 수 있도록 집중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정부는 '중소기업→중견기업'으로의 성장을 저해하는 각종 규제를 개선하고, 지역거점 중견기업 50개 육성, 수출 중견기업 비중을 50% 이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산업부는 작년 9월 이후 3개월간 중기부, 공정위, 특허청 등 7개 관계부처와 한국중견기업연합회, 한국산업기술진흥원, KOTRA 등 유관기관 및 학계, 업계 등 총 90여명으로 구성된 '중견기업 정책혁신 범부처 TF'를 운영해 기존 중견기업 정책을 전면 재점검하고 개선방안을 모색했다.

(자료: 산업통상자원부)

또한 2022년까지 '수출 도약 중견기업' 500개사를 선정·육성해 내수기업의 해외시장 개척과 판로 다각화, 서비스기업 해외진출 지원 등 맞춤형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더불어 업종별 핵심 R&D를 활용해 향후 5년간 총 2조원을 투입해 중견기업 유망분야를 지원하고, '월드클래스300' 2단계 사업을 추진해 전기·자율차, 에너지신산업, 바이오 등 미래 신산업 지원을 강화할 방침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올해 시행되는 9개 제도개선 과제도 매출·고용증대와 연계되도록 활용도를 제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뉴스핌 Newspim] 최영수 기자 (drea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