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정부, 의료·재난·스마트홈 서비스로봇 상용화 추진

기사등록 : 2018-02-07 11: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무인이송·농업용 등 5대 유망분야 수요 확대
제조용로봇→서비스로봇 중심 성장동력 마련

[세종=뉴스핌 최영수 기자] 정부가 성장 잠재력이 큰 서비스로봇 산업을 적극 육성할 방침이다. 스마트홈과 의료·재활, 재난·안전, 무인이송, 농업용 로봇 등 5대 유망 분야가 대상이다.

이와 함께 중소 제조업의 생산성 혁신의 일환으로 인간과 함께 일하는 이른바 '협동로봇'의 보급을 점차 늘려갈 방침이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백운규)는 7일 대구광역시에 위치한 한국로봇산업진흥원에서 '지능형 로봇산업 발전전략 간담회'를 개최하고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지원책을 발표했다.

성장 잠재력이 큰 로봇산업의 혁신역량을 강화하고 선도적인 시장 창출과 함께 핵심부품 국산화율을 높이겠다는 게 정부의 전략이다.

◆ 성장잠재력 큰 서비스로봇 적극 육성

이를 위해 정부는 협동로봇 및 유망 서비스로봇의 개발 및 보급 프로젝트를 적극 추진할 방침이다.

인간을 보조하고 인간과 함께 일하는 협동로봇을 뿌리기업이나 스마트공장 구축 기업을 중심으로 보급해 최저임금의 부담과 인력난을 겪고 있는 중소 제조업에 새로운 해법을 제공할 계획이다.

(자료: 산업통상자원부)

우선 올해 일부 공정을 대상으로 시범적용(50대)하고, 효과가 검증된 업종을 중심으로 보급을 확대할 예정이다.

정부는 또 성장 잠재력이 큰 ▲스마트홈 ▲의료·재활 ▲재난·안전 ▲무인이송 ▲농업용 로봇 등 5대 유망 분야의 서비스로봇 상용화 추진한다.

5대 분야별로 개발 수요 및 성장성이 높은 서비스로봇을 선정해 로봇기업과 주요 수요처의 공동 개발을 추진하고, 주요 수요처 대상으로 시범 도입해 테스트베드를 제공할 방침이다.

특히 최근 화재나 지진 등 안전이슈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재난·안전로봇을 개발해 2021년에는 경북 등 지역소방본부를 중심으로 시범 적용하고, 전국의 소방본부 및 119 구조본부 등으로 확산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구동, 센싱, 제어 3대 핵심부품의 개발전략을 수립하고, 우선순위에 따라 R&D 집중 지원한다. 지난해 로봇 R&D의 핵심부품 지원 비중이 10.5% 수준이었으나 내년까지 20% 수준으로 높일 방침이다.

◆ 서비스로봇 규제 손질…수요 창출 '마중물'

정부는 또 로봇의 확산을 저해하는 규제를 적극 발굴해 개선하고 선제적으로 수요를 창출하겠다는 계획이다.

우선 안전방책 없이 인간과 협업할 수 있도록 '협동로봇 안전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의료 및 소방 등 다양한 분야에서 로봇의 기술개발과 확산을 저해하는 규제를 발굴할 방침이다.

(자료: 산업통상자원부)

또한 신용보증기금과 시중은행과 공동으로 로봇기업의 투자 확대를 위한 금융지원 보증사업을 추진하고 로봇의 사회적 인식 제고를 위한 체험기회 대폭 확대할 예정이다.

특히 평창동계올림픽과 연계해 세계 최초로 '스키로봇 대회'를 개최하고, 성화봉송 로봇, 안내로봇 등을 선보여 우리나라 로봇산업의 위상을 높이겠다는 전략이다.

문승욱 산업부 산업기반실장은 "우리 로봇산업이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추고 천년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산·학·연이 함께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뉴스핌 Newspim] 최영수 기자 (drea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