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김정호의 4차혁명 오딧세이] 인공지능(AI) 로봇 소피아와 인류 소멸

기사등록 : 2018-02-08 15:5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인긴과 감정까지 교류 가능한 인공 지능 로봇 나올 수 있어
로봇과 연애하고 결혼도 가능하다면 출산율 급감할 수도

은막 스타 오드리 햅번 본떠 제작된 인공지능(AI) 로봇 소피아

필자는 영화배우 중에 역대 가장 아름다운 이가 오드리 햅번이라고 생각한다. 오드리 햅번은 벨기에 출생 영국 국적으로 미국서 활동한 영화배우이며 명연기와 아름다운 외모로 명성을 떨쳤다. 영어, 스페인어, 이탈리아어, 프랑스어를 유창하게 구사하는 지적 능력도 보였다. 영화계 은퇴 후에는 아름다운 선행을 펼쳐 더 유명해지기도 했다.

오드리 햅번 영화 중에 '로마의 휴일'이 가장 기억난다. 멋진 남자 배우인 그레고리 펙과 공동 주연한 로맨틱 코미디 영화로 1953년 흑백 영화로 제작됐다. 영화에서 오드리 햅번은 로마를 방문한 어느 나라의 공주로 나오고 그레고리 펙은 미국의 통신기자로 나오면서 둘 사이에 '로맨스'가 벌어진다. 그 영화를 보면서 로마 여행을 꼭 한번 해야겠다고 생각했다. 

인공지능(AI) 로봇 소피아가 지난 1월 30일 서울 중구 소공로 더플라자호텔에서 열린 ‘4차 산업혁명, 로봇 소피아에게 묻다’ 컨퍼런스에 참가했다. 행사에 참가한 인공지능(AI) 로봇 소피아의 얼굴을 오드리 햅번 얼굴을 모델로 만들었다고 한다. 그래서 그래서 오랜만에 오드리 햅번과 영화 '로마의 휴일'을 다시 기억하게 됐다.

영화 '로마의 휴일' 의 주인공 오드리 햅번(왼쪽)과 그레고리 펙. 

소피아, 아직은 기술적 한계 있지만....

그런데 소피아가 아직 인공지능 로봇으로 완벽한 인간이 되기 위해선 기능적으로 보완해야 할 점이 많다. 소피아의 머리 후방 부분은 부품을 볼 수 있게 투명하게 만들었다. 자세히 들여다 보면 반도체가 보인다.

하지만 인공지능을 수행하기 위해 조그만 소피아의 머리 공간에 1000여개가 넘는 GPU(그래픽 계산 프로세서)와 데이터 센터급의 메모리 반도체를 넣을 순 없다. 그래서 아직은 외부와 케이블을 이용하거나 무선 통신으로 데이터를 주고 받으면서 외부의 컴퓨터와 데이터 센터를 활용해 인공지능을 수행해야 한다.

다음으로는 소피아 두뇌 내부의 인공지능 관련 반도체가 열을 많이 받는다. 계산을 많이 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번에 행사에서의 소피아 사진을 보면 한복을 입고 있다. 그래서 더욱 온도가 올라갈 수 있다. 그 결과 아직 사람과 대화할 때 헛소리를 할 수도 있다. 소피아에 배터리를 쓴다면 몸무게가 수백 킬로그램이 될 수 있다. 사실 소피아 몸엔 배터리를 넣을 공간도 없다. 그래서 전기선을 연결해야 할 수도 있다. 아름다운 배우 오드리 햅번은 열을 받지도 않고 무겁지도 않고, 선을 매달고 다니지도 않는다.

‘4차 산업혁명, 로봇 소피아에게 묻다’ 콘퍼런스에서 모습을 보인 인공지능(AI) 로봇 소피아,


인류는 소멸하는 걸까? 

요즘 국가적으로 결혼과 출산율의 감소가 큰 이슈다. 젊은이들이 결혼을 미루거나 하지 않고 또 결혼 후 출산을 하지 않는 것은 몇 가지 이유가 있다. 일단 결혼하고 연애하기 위해선 안정적인 직장과 경제력을 필요로 한다. 다음으로 아파트 가격이다. 직장을 갖더라도 30년 이상 저축해야 아파트를 마련하는 시대에 대학 마치고 군대 다녀와서 직장 잡은뒤 언제 아파트 전세라도 마련해 결혼할 수 있을까. 그리고 자녀 교육비도 부담이다. 이래 저래 결혼하기도, 자녀 낳기도 어려운 시대가 됐다. 이러다 인구 감소로 우리 나라는 지구상에서 사라질지도 모른다.

인공지능 로봇 소피아가 주는 또 다른 문제는 미래에 젊은이들이 사람 대신에 소피아와 연애하고 결혼하고 싶어하는 이들도 생길 수 있다는 점이다. 인공지능 로봇과 대화가 가능해지고 감정 교류가 가능해진다면 충분히 가능한 얘기다. 소피아 가격이 크게 내려 아파트보다 싸진다면 가능할 수 있다. 또 소피아는 비싼 명품 선물이나 시간을 요구하지도 않을 것이다. 시간 될 때 전원만 넣고 부팅하면 연애는 언제든 가능하다.

앞으로 인류의 미래는 빙하기나 공룡 때문이 아니라 인공지능 로봇 때문에 인류 종말이 올 지 모른다. 동성간 결혼 금지처럼 인공지능 로봇과의 연애와 결혼 금지하는 법이 필요한 때가 올 수도 있다.

 

[김정호 카이스트 전기 및 전자공학과 교수]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