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국토부, 수도권과 부산에 간선급행버스체계 도입

기사등록 : 2018-02-11 13:4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저비용·고효율 교통체계 구축에 462억 투입
통행속도 24% 향상 기대

[뉴스핌=나은경 기자] 내년까지 간선급행버스체계(BRT·Bus Rapid Transit)가 도입돼 수도권과 부산지역 통행속도가 향상된다.

11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올해 수도권과 경남 부산과 같은 대도시권역에 저비용·고효율 교통수단인 간선급행버스체계(BRT)가 구축된다. 이번 사업에는 약 462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국토부 측은 BRT 구축으로 대도시권의 통행속도가 24% 향상되고 대중교통분담률도 3%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BRT는 대도시권에 건설·운영되는 버스시스템이다. 도로 중앙 전용주행로와 환승정거장과 같이 지하철도와 유사한 체계를 갖춰 ‘땅 위의 지하철’로도 불린다.

부산 내성~송정 도시BRT 위치도 <자료=국토교통부>

올해 말 부산 내성~부산 송정BRT 사업이 개통되고 경기 수원~서울 구로BRT는 설계가 완료될 계획이다.

내성~송정BRT 노선 중 1단계 구간(부산 동래구 내성교차로~부산 해운대구 올림픽교차로)은 지난해 12월 개통됐다. 현재 오는 하반기 개통을 목표로 2단계 구간(부산 해운대구 올림픽교차로~부산 해운대구 송정삼거리) 공사가 진행 중이다.

1단계 구간 개통 뒤 가로변의 불법 주·정차가 사라지고 상습적인 교통혼잡이 해소되는 효과가 있었다는 것이 국토교통부 측의 설명이다.

수원~구로(국도1호선) 광역BRT 위치도 <자료=국토교통부>

수원~구로BRT 노선은 장안구청부터 구로디지털단지역까지 총 26km 구간이다. 오는 12월 착공돼 오는 2021년 개통을 목표로 한다.

부산 내성~서면 도시BRT 위치도 <자료=국토교통부>

부산 내성~서면BRT 노선은 내성교차로부터 서면교차로까지 총 6km 구간이다. 현재 공사 중이며 오는 2019년 상반기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 노선은 부산 서면 시가지를 관통한다.

국토부 측은 ▲수원~구로BRT ▲부산 내성~송정BRT ▲부산 내성~서면BRT 세 노선이 개통되면 출퇴근 시간이 단축되고 환승이 편리해져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주변 직장인들의 편의가 향상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국토부는 향후 3개 노선의 대중교통 이용자를 대상으로 BRT 운행효과, 만족도, 건의사항을 분석하고 종합적으로 의견을 수렴해 서비스에 반영할 방침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BRT 노선 신설은 기존 도로를 활용해 건설비가 지하철의 10분의 1 수준”이라며 “적은 사업비로 교통개선 효과가 높고 대중교통 수요 증가로 친환경적인 효과가 있는 BRT 노선 구축을 활성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나은경 기자 (nanana@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