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평창 노로바이러스 퍼지는데…정부, 지하수 소독장치 없는 사업장 파악못해

기사등록 : 2018-02-12 16:3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대형 음식점은 살균소독장치 부착 유도…강제는 아냐"
"나머지 음식점은 끓인물 제공하고 염소소독한 야채 제공토록 지도"

[세종=뉴스핌 이고은 기자] 강원 평창과 강릉 등 겨울올림픽 개최지역에 발생한 노로바이러스의 원인이 지하수로 추정되고 있지만 그동안 법령미비 등 허점이 드러나면서 정부가 뒤늦게 지하수 살균소독장치 등에 대한 전수점검에 나서 '뒷북대책'이라는 지적을 피할수 없게 됐다.

인근 숙박시설·음식점의 지하수 살균소독장치 부착여부에 대한 현황통계도 없어 올림픽을 앞두고 위생점검에 소홀히 대처했다는 비난도 잇따르고 있다.

12일 식품의약품안전처와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평창 호렙오대산청소년수련원에서 시작된 노로바이러스는 강릉과 평창 등 동계올림픽 개최지역으로 확산되며 확진자가 177명으로 확대됐다.

정부는 노로바이러스 발생 원인이 지하수에 있을 것으로 추정하고 관광객이나 올림픽 관계자가 이용할 수 있는 인근 음식점을 대상으로 식수 위생 관리를 강화하고 있다. 노로바이러스가 처음 발생한 수련원은 지하수를 사용했으나 살균소독장치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식약처는 지하수 사용 숙소들에 대한 살균소독장치 작동여부를 점검하고, 지난 8일부터 주말까지 나흘간 평창과 강릉 전체 음식점을 대상으로 전수 위생조사에 나섰다.

9일 오후 강원도 평창 올림픽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8 평창동계올림픽 개회식에서 대한민국 문재인 대통령,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이 악수를 나누고 있다. /2018평창사진공동취재단

평창과 강릉 인근 음식점과 숙박시설 상당수가 지하수를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정부는 노로바이러스 등 유해한 균을 걸러낼 지하수 살균소독장치 부착이 법적 의무사항이 아니기 때문에 강제성이 없어 올림픽을 앞두고 법적 사각지대를 걸러내지 못했다.   

정부는 지하수를 사용하는 평창 인근 숙박시설·음식점 중 살균소독장치 부착여부에 대한 통계도 파악하지 못했다. 

식약처 관계자는 "살균소독장치 부착은 의무가 아니기 때문에 관련 통계를 가지고 있지 않다"면서 "대형음식점에 대해서는 살균소독장치 설치를 지난해부터 유도했으며, 나머지 음식점에 대해서는 끓인 물을 제공하고 염소소독한 야채를 제공하라는 지도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환경부에 따르면 개인관정(지하수 시설)에 대한 수질검사는 개인관정 소유자가 정기적으로 수질검사를 받고 그 결과를 해당 지자체에 제출해 관리되고 있다. 지하수를 사용하는 지방 곳곳에서는 식수로 사용하기 부적합한 물이 조리 및 생활용수로 사용되고 있다.

정부가 평창동계올림픽 개최를 대비해 위생점검을 실시하지 않은 것은 아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평창동계올림픽 개최를 대비해 2017년 1월부터 인근 음식점을 대상으로 위생점검을 실시했다. 그러나 노로바이러스가 첫 발생한 청소년 수련원은 관계자가 부재한다는 이유로 한번도 위생점검을 받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질병관리본부는 노로바이러스 유증상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 등을 통한 역학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질본 관계자는 "통계조사 등을 활용한 역학조사 결과는 올림픽 이후에 나올 것으로 예상되며, 정확한 발생 원인은 그때 규명될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이고은 기자 (goe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