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한국GM, 군산공장 '설비 매각‧이전' 컨설팅 착수

기사등록 : 2018-02-14 09:1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연구 용역업체 선정…3월 중순 보고서 토대로 매각 여부 결정

[뉴스핌 = 전민준 기자] 한국지엠(GM)이 군산공장을 폐쇄, 2000여 명의 인력 줄이기에 나선데 이어 조만간 생산라인 감축에도 착수할 예정이다.

한국GM은 군산공장 크루즈(준중형세단) 생산라인 이전비용 및 이전 후 사업 경쟁력, 또는 매각 했을 경우 얻는 이익을 비롯해 구체적인 설비 구조조정 방향을 진단하는 작업에 최근 들어갔다.

14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한국GM은 지난 1월 중순 군산공장 설비 구조조정 관련 연구 용역 보고서를 작성할 외부 컨설팅 기업을 선정했다.

해당 컨설팅기업은 군산공장에 대한 실사를 마무리했고, 현재 설비 경쟁력과 여기서 생산하는 크루즈의 차후 판매 확대 가능성, 설비 이전 비용 등 다양한 시나리오가 담긴 보고서를 작성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GM과 관련업계에서는 보고서 작성과 마무리까지 두 달 정도 소요, 오는 3월 중순 윤곽이 나올 것으로 보고 있다.

앞서 한국GM 경영진은 작년 말부터 군산공장 가동률 저하와 높은 인건비로 인한 손실 등에 대해 문제를 제기해 왔다. 이에 한국GM 경영진은 설비 구조조정 강도 및 방향을 가늠하기 위해 외부 컨설팅 기업을 대상으로 연구 용역 작업을 의뢰했던 것.

한국GM 군산공장.<사진=한국GM>

한국GM 군산공장은 연간 27만대의 생산규모를 갖추고 있고, 1개 라인에서 크루즈와 준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올란도를 생산하고 있었다.

이 공장엔 지난 2013년 정규직과 비정규직을 합쳐 1만여 명이 근무했다. 이후 판매 부진에 따른 명예 퇴직 등으로 지금은 17% 수준으로 줄었다.

군산공장의 가동률은 지난 2016년부터 크루즈의 내수‧수출 물량이 크게 줄고 올란도 마저 단종하면서 20% 이하에 머물고 있다.

한국GM 군산공장 생산부문 관계자는 “설비 처리 여부에 대해 계속 검토하고 있었다”라며 “이전 비용이 100억원 가까이 나오면 진행하지 않고 매각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여기에 한국GM 홍보실 관계자는 “설비 이전 그리고 거기에 들어가는 비용 등이 만만치 않다는 건 회사 내부적으로 다 공감하고 있지만 어떤 방향으로 처리할지 확실히 알 수 없다”고 전했다.

한국GM 경영진은 이르면 오는 3월 중순 나오는 진단 결과를 토대로 설비 이전과 매각 여부를 판단하겠다는 입장이다.

설비 이전과 관련 김필수 대림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는 “기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생산 거점을 축소, 효율성을 높일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한국GM 홍보실 관계자는 “생산라인을 옮기는 일이 종이상자를 옮기는 것처럼 쉬운 일은 아니다”고 전했다.

일각에서는 설비 매각 가능성도 높게 본다. 크루즈가 포진해 있는 국내 준중형 세단 시장은 소형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에 잠식당하면서 지난해 15만대로 전년 대비 약 15% 이상 감소하는 등 축소되는 추세라는 것이다.

이항구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국내 소형세단 시장은 이제 소비자들 선호도가 낮아졌다”며 “최근 세계 시장 추세와 비슷하게 가고 있어 예년만큼 힘쓰기 어렵다”고 말했다. 

 

[뉴스핌 Newspim] 전민준 기자(minjun84@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