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워싱턴 “대북 ‘코피 작전’ 사실무근”

기사등록 : 2018-02-16 04:3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상원 의원들 외교위원회 청문회에서 주장

[뉴욕 = 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미국 민주당과 공화당 의원들이 북핵 프로그램을 좌절시키기 위한 이른바 ‘코피 작전’이란 존재하지 않는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의 핵 위협을 해소하기 위해 제한적인 범위의 군사 공격을 계획하고 있다는 주장을 정면 반박한 것.

지난 8일 열린 북한 ‘건군절' 기념 열병식을 참관하는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사진=조선중앙통신>

15일(현지시각) AP에 따르면 공화당과 민주당 의원들과 백악관 정책자들이 상원 외교위원회 청문회에서 이른바 ‘코피 작전’으로 불리는 북한의 선제 공격 계획이 사실무근이라고 강조했다.

보도에 따르면 진 섀힌 민주당 상원 의원과 제임스 리쉬 공화당 상원 의원은 이날 청문회에서 트럼프 행정부가 지난 12월 영국 텔레그라프가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한 대북 공격 준비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섀힌 의원은 “백악관 관계자들이 소위 코피 작전을 준비한 일이 없다는 사실을 분명히 전달했다”고 말했다.

리쉬 의원 역시 “해당 부처 정책자들로부터 코피 작전에 대한 논의를 가진 일이 없다는 사실을 확인 받았다”며 “트럼프 행정부는 이 같은 전략을 검토하거나 계획한 일이 없다”고 주장했다.

논란은 트럼프 대통령이 외교적 해법이 북한의 핵 위협을 해소하는 데 실패하자 군사 행위를 취하기 위해 대대적인 준비에 나섰다고 영국 텔레그라프가 보도하면서 불거졌다.

신문은 북한의 김정은 정권이 대규모 재앙을 일으키기 앞서 제한적인 수위의 군사 공격을 통해 핵 위협을 해소하는 복안이 마련됐다고 보도했다.

하지만 이날 청문회에 나선 상원 의원들과 백악관 정책자들은 외교적인 방법을 통한 북핵 해결을 최우선시하고 있다는 사실을 분명히 했다.

아울러 경제적 제재를 통한 북한의 압박 수위를 높이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고 강조했다.

다만, 북한의 추가적인 군사 도발에 대한 경계감은 여전하다. 앞서 미국 중앙정보국(CIA)은 북한과 군사적 충돌 위험이 냉전 이후 가장 높은 실정이라고 밝혔다.

또 김정은 정권이 지난해에 이어 미사일 테스트를 추가로 강행하는 한편 대화와 협상을 거부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뉴스핌 Newspim] 황숙혜 뉴욕 특파원 (higrac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