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청와대 "문 대통령, 펜스 접견 시 '세탁기 세이프가드 풀어 달라' 요청"

기사등록 : 2018-02-19 13:3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스핌=정경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평창 동계올림픽 참석차 방한한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에게 한국산 세탁기에 대한 세이프가드(긴급수입제한조치) 해제를 요청한 것으로 확인됐다.

청와대 고민정 부대변인은 19일 '평창 동계올림픽 계기 정상외교' 서면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이 지난 8일 펜스 부통령과의 면담에서 한국 세탁기에 대한 세이프가드를 풀어 줄 것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고 부대변인은 이어 "이는 청와대 참모들도 사전에 준비하지 않았던 내용으로, 대통령이 직접 경제 문제를 챙기는 모습을 보여 준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8일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을 접견했다. <사진=청와대>

이를 포함, 청와대는 문 대통령이 평창 동계올림픽을 계기로 방한한 정상급 인사들과의 만남에서 양국 간 경제관계 발전에 큰 관심을 기울였다고 전했다.

먼저, 문 대통령은 지난 8일 알랭 베르세 스위스 대통령과의 회담을 통해 약 11조2000억원 규모의 통화스와프 계약을 체결했다. 이는 지난해 10월 중국과의 통화스와프 만기 연장, 11월 캐나다와의 신규 통화스와프 체결에 이어 나온 의미 있는 성과라는 게 청와대의 평가다.

문 대통령은 또한, 같은 날 한정 중국 특별대표 접견 시에는 "롯데 등 우리 기업들이 중국 진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중국 성장의 온기가 우리 기업들에게도 미칠 수 있도록 중국 정부가 각별한 관심을 보여주길 바란다" 했다. 이에 한 특별대표는 "개별기업의 이익에 대해서도 각별한 관심을 갖고 있다"고 화답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1991년 수교 이래 처음으로 발트 3국과의 정상외교를 성공적으로 마무리, 올해 안에 한-발트3국 경제공동위원회를 출범하고, 이를 통해 실질적인 협력방안을 모색해 나가기로 했다.

한편, 이번 평창 동계올림픽을 계기로 세계 각국의 외빈들이 방한하고 있는 가운데, 문 대통령은 이날까지 모두 13개국 정상급 인사들과 오·만찬 또는 회담을 가졌다.

고 부대변인은 "이번 정상외교는 전체적으로 '평창 올림픽'과 '평화 올림픽' 성공에 대한 국제적인 지지를 확인하고 더욱 공고히 하는 의미 있는 자리가 됐다"고 언급했다.

그는 "안토니오 구테레쉬 유엔(UN) 사무총장은 문 대통령과의 오찬 회담에서 '평창 올림픽이 평화 올림픽으로 성공할 것이라는 확신을 갖고 유엔의 핵심 최고위직 인사들과 함께 방문했다. 한반도의 평화적 비핵화는 유엔 사무총장의 2018년도 중점 추진 과제 중 하나'라고 밝히기도 했다"고 전했다.

 

[뉴스핌 Newspim] 정경환 기자 (hoa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