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주요뉴스 광고

여기 중국 맞아? 세계 건축가들이 입 딱 벌린 초현대식 건축물

기사등록 : 2018-02-19 17: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베이징올림픽 주경기장 ‘냐오차오’,
아키데일리가 격찬한 ‘하얼빈 오페라하우스’,
중국 최고층 빌딩 632m '상하이타워',
달을 닮은 '후저우 쉐라톤 호텔'

[편집자] 이 기사는 2월 19일 오후 3시58분 프리미엄 뉴스서비스'ANDA'에 먼저 출고됐습니다. 몽골어로 의형제를 뜻하는 'ANDA'는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과 도약, 독자 여러분의 성공적인 자산관리 동반자가 되겠다는 뉴스핌의 약속입니다.

[뉴스핌=홍성현 기자] 인공지능과의 사랑을 그린 영화 허(HER), 작품 속 배경이 되는 미래도시 촬영지가 상하이 푸둥(浦東)이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중국 하면 자금성(고궁박물원), 이화원 같은 역사 전통 건축물이 먼저 떠오르지만, 중국의 굴기를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초현대식 건축물도 중국 전역 주요 도시에서 만나볼 수 있는데요. 아름다운 외관을 자랑하는 중국 대표 현대 건축물들을 소개합니다.

<사진=바이두>

올림픽주경기장 냐오차오(鳥巢)

2008년 베이징 올림픽 당시 새의 둥지를 닮은 형태로 화제를 모았던 바로 그 올림픽 주경기장입니다. 정식 명칭은 국가체육장(國家體育場), ‘냐오차오(鳥巢)’란 별명은 새의 둥지라는 뜻에서 붙여졌는데요. 냐오차오는 맡은 편에 있는 국가수영센터 (國家遊泳中心) 수이리팡(水立方)과 함께 베이징 올림픽공원에 가면 꼭 봐야 할 건물로 꼽힙니다.

냐오차오(鳥巢) <사진=바이두>

베이징 인허소호(銀河SOHO)

인허소호(銀河SOHO)는 베이징에서 외관이 가장 아름답기로 유명한 건축물입니다. 네모 반듯한 건물 속 뾰족한 모서리 없이 곡선으로 휘감긴 듯한 소호 건물은 단연 눈에 띄는데요. 밖에서 보면 계단처럼 층층이 쌓아 올라가는 형태를 하고 있지만, 가운데 뻥 뚫린 공간에 정원이 숨어있답니다. 야간에 불이 환히 들어왔을 때 모습이 특히 아름답다고 하네요.

인허소호(銀河SOHO) <사진=바이두>

하얼빈 오페라하우스(哈爾濱歌劇院)

헤이룽장(黑龍江)성 하얼빈(哈爾濱)에 위치한 이 건물은 세계적인 건축웹사이트 아키데일리(archdaily)가 선정한 ‘2015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문화 건축물’의 영광을 안았습니다. 1600명의 관객을 수용할 수 있는 대극장과 400석 규모 소극장으로 구성돼 있죠. 흐르는 듯한 쌍곡선 디자인이 특징이며, 하얼빈의 랜드마크이기도 합니다.

하얼빈 오페라하우스(哈爾濱歌劇院) <사진=바이두>

◆ 우한 한슈극장(武漢漢秀劇院)

우한 한슈극장(漢秀劇院)은 붉은색을 띤 원통형 구조로 중국 전통 홍등(紅燈)을 연상시킵니다. 야간에 LED 조명이 들어오면 도시 전체를 환히 밝히는 화려한 건축물인데요. 한슈(漢秀 THE HAN SHOW)는 중국 완다그룹(萬達集團)과 프랑코 드라곤 엔터테인먼트 그룹이 함께 꾸미는 세계적인 공연을 말합니다. 한슈극장에는 2000개의 움직이는 좌석이 있어 보다 역동적인 공연이 가능하다고 해요.

한슈극장(漢秀劇院) <사진=바이두>

◆ 상하이 쥐런네트워크(上海巨人網絡) 본사

상하이 쥐런네트워크 본사는 주변환경에 그대로 흡수된 듯한, 자연친화적 형상의 건물로 명성이 높습니다. 겉으로 보기에는 다른 건축물에 비해 특출한 점이 없는 듯 하지만, 바로 그 화려하지 않은 점이 이 건물의 가장 큰 특징이자 장점입니다. 자연과 인공(人工)의 완벽한 조화라는 평가를 받는데요. 쥐런네트워크 건물은 옥상 전체가 화원으로 꾸며져 마치 꽃밭에 숨겨져 있는 요새처럼 보이기도 하죠.

쥐런네트워크(巨人網絡) 본사건물 <사진=바이두>

상하이타워(上海中心大廈)

상하이타워는 푸둥(浦東) 루자쭈이(陸家嘴) 금융무역구 마천루를 대표하는 랜드마크 빌딩 중 하나입니다. 현재 중국 최고층 빌딩으로 건립 2년 정도된 새 건물인데요. 2016년 3월 완공됐을 당시 옆에 있는 상하이월드파이낸셜센터(上海環球金融中心 SWFC)의 높이를 뛰어넘어 화제가 됐습니다. 높이 632미터 132층의 상하이타워는 나선형으로 하늘을 향해 용솟음치는 듯한 외관이 특징입니다.

상하이타워(上海中心大廈), 가운데 <사진=바이두>

후저우 쉐라톤 호텔(湖州喜泉度假酒店) 

저장(浙江)성 후저우 쉐라톤 호텔은 외형이 달을 닮았다고 해서 ‘웨량호텔(月亮酒店)’이라는 별명이 붙었습니다. 멀리서 바라보면 수평선 위에 떠 있는 달처럼 느껴지는데요. 실제로 설계 당시 중국 화폭 속 달의 형상을 본 따 만들었다고 해요. 아치(고리) 모양으로 설계된 호텔은 중국 내 유일하며 특허 등록도 돼 있답니다.

후저우 쉐라톤 호텔(喜来登温泉度假酒店) <사진=바이두>

중국 국가대극원(國家大劇院)

반타원형의 중국 국가대극원(國家大劇院)은 달걀이 호수 위에 떠있는 것 같은 오묘한 형상을 하고 있습니다. 사방이 어두운 야간에는 수면에 반사되는 불빛 덕분에 몽환적인 분위기를 연출한다고 하는데요.

오페라극장, 음악홀, 공연홀 등으로 구성된 국가대극원은 중국을 대표하는 공연예술의 전당이자 중국 문화 산업의 메카로 통합니다. 물과 녹지로 둘러싸여 도시 풍광을 부드럽게 풀어주는 국가대극원은 베이징 천안문 광장 서편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중국 국가대극원(國家大劇院) <사진=바이두>

 

[뉴스핌 Newspim] 홍성현 기자 (hyun2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