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평창올림픽 폐막 D-5...아직 살아있는 '노로바이러스'

기사등록 : 2018-02-20 10:4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지난 19일까지 286명 확진..개막일 이후 153명 추가 발생

[ 뉴스핌=평창특별취재팀] 평창 동계올림픽 폐막이 5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개막 전부터 기승을 부리던 노로바이러스는 여전히 잡히지 않았다. 

20일 평창동계올림픽조직위와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지난 19일까지 평창과 강릉 일대에서 총 286명이 노로바이러스에 감염(확진자 누계기준)됐다. 이는 개막일인 지난 9일 139명에서 열흘간 153명이 추가로 발생한 것이다.

노로바이러스는 일반적으로 12월말부터 1월초 사이 기승을 부리고 사라진다. 하지만 평창에서는 2월 중순까지도 그 기세가 살아있다.

<자료=질병관리본부>

대회 시작 이후 노로바이러스 확진자는 매일 발생했다. 날짜별로 보면 11일 19명, 12일 17명, 13일 5명, 14일 33명, 15일 12명, 16일 17명, 17일 14명, 18일 8명, 19일 3명 등이다. 286명 중 88.4%인 253명은 정상 복귀했지만 33명은 여전히 격리 중이다.

노로바이러스는 올림픽 안전요원들이 머물고 있는 호렙오대산청소년수련원에서 가장 많이(누계 112명) 발생했고, 선수들에게 감염되기도 했다.

지난 16일 스위스 대표팀은 선수 2명이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돼  선수촌에서 퇴소했다고 밝혔다. 19일에는 미국 아이스하키 대표팀에서 뛰는 아들(제임스 비스네프스키)의 경기를 보러 한국을 찾은 아버지가 감염 진단을 받았다는 USA투데이 보도가 있었다.

비상이 걸린 미국 하키 대표팀에는 오늘 슬로바키아와 경기 시작 전 상대팀 선수와 악수를 하지 말라는 지시가 내려진 것으로 전해졌다.

평창올림픽 노로바이러스 문제는 지난 3일 호렙오대산청소년수련원에 머물던 안전요원 41명이 설사와 구토 증세를 보이면서 불거졌다.

<자료=질병관리본부>

질병관리본부는 수련원 단체 급식에 사용하는 조리용 물이 오염됐기 때문이라는 내용의 역학조사 중간결과를 지난 13일 발표했다. 수련원측은 이에 단체 급식을 중지하고 소독과 손씻기 등 개인 위생을 강화했다.

하지만 여전히 노로바이러스는 활동 중이다. 조직위는 일부 현장에서 관람객들이 보안 검색을 받는 과정에서 감염을 우려해 안전요원에게 손대지 말 것을 요구하는 상황도 벌어진 것으로 파악했다.

전파 경로가 다양한게 문제다. 감염증 환자가 만진 수도꼭지, 문고리 등을 다른 사람이 만진 뒤 음식물 등을 섭취하면 감염될 수 있다. 하루나 이틀 뒤에 구토, 설사, 복통, 오한, 발열이 나타나기에 감염됐는지 여부를 곧바로 알기는 힘들다. 

감염을 피하려면 음식을 반드시 85도 이상으로 익혀 먹고 야외 활동을 마친 뒤에는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손을 씻는 게 필수다.

질병관리본부측은 "현재 지속적으로 여러 곳에서 노로바이러스 감염이 발견돼 양성자 진단, 격리, 예방안내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확산방지에 총력을 기울이는 상황"이라며 "통상적으로 집단발생이 일어나면 특정 시점을 고점으로 하향하는 추세를 보이는데 현재 그러한 상태다. 확산방지를 통해 성공적인 올림픽이 열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자료=식품의약품안전처>

[뉴스핌 Newspim] 황세준 기자 (hsj@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