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미리보는MWC] AI‧5G '신기술 향연' ..장비사도 경쟁

기사등록 : 2018-02-20 14:0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스마트폰 속 어떤 AI?' 관심
5G 상용화 앞두고 통신3社 수장 총집합
삼성전자 등 네트워크 장비社도 '5G' 승부

[뉴스핌=김지나 기자] 올해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화두는 인공지능(AI)이다.

지난해 MWC에서 '모바일, 그 다음 요소'란 주제 속 다음 요소로 AI가 주목받았다면 올해도 '더 나은 미래를 창조하다'라는 주제 아래 더 나은 미래를 위한 AI 기술에 관심이 쏠린다.

여기에 내년 3월 5G 상용화를 앞두고 국내 통신3사 수장들이 MWC가 열리는 스페인 바로셀로나로 총집결해 그 어느 때보다도 더 풍요로운 행사가 전개될 것으로 보인다.

◆홀로 무대 서는 삼성 갤럭시S9…진짜 주인공은 AI

삼성전자 갤럭시 언팩 2018 초청장. <사진=삼성전자>

20일 업계에 따르면 올해 MWC에서 공개되는 스마트폰 신제품은 예년에 비해 적다.

삼성전자는 갤럭시S 시리즈 '갤럭시S9'을 공개하고, 소니는 2018년형 엑스페리아 XZ 신제품 '엑스페리아 XZ프로'를 선보인다. 하지만 이를 제외하고 LG전자, 화웨이 등 주요 제조사들은 스마트폰 신제품 출시를 뒤로 미뤘다.

지난해 삼성전자를 제외하고 LG전자, 화웨이, 블랙베리, 소니 등 대부분의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MWC에서 스마트폰 신제품을 출시한 것과 다른 양상이다.

스마트폰 신제품에 쏟아지던 관심은 오히려 스마트폰에 어떤 AI가 담길 지에 쏠렸다. 한 업계 관계자는 "이번 MWC의 최대 화두는 AI가 될 것"이라며 "특히 중국 스마트폰에 어떤 AI가 담길지 주의깊게 볼만 하다"고 귀띔했다.

지난 1월중순  폐막한 세계 최대 규모의 가전·정보기술(IT) 박람회인 CES에서도 주인공은 정작 가전제품이 아닌 구글 AI 음성비서 '구글 어시스턴트'였다. 전시장 내 부스는 작았지만 구글 AI 플랫폼을 탑재한 가전과 모바일 등의 제품이 전시장 곳곳에 깔리며 많은 돈을 내고 큰 부스를 차린 가전사들을 뛰어넘는 위력을 과시했다.

이번 MWC 역시 글로벌 모바일 제품 곳곳에 구글과 아마존의 AI 플랫폼이 담길 것으로 전망된다. 여기에 스마트폰 제조사의 자체 AI 플랫폼 경쟁 역시 치열하게 전개될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는 갤럭시S9에 1년 전 처음 선보인 AI 빅스비 기능을 더욱 확장시켜 적용할 전망이다. LG전자는 MWC에서 공개하는 V30 파생제품에 '비전AI'기능을 탑재한다. 비전AI는 카메라로 사물을 비추면 자동으로 인식해 최적의 촬영 모드를 추천해주는 기능이다.

◆'5G 주도권 잡아라' 통신사 사활

SK텔레콤 MWC2018 전시관 전경 이미지. <사진=SK텔레콤>

차세대 이동통신 5G 분야에서는 국내 통신3사 최고경영자(CEO)들이 주도권을 쥐기 위해 글로벌 비즈니스에 총력전을 펼칠 것으로 보인다.

국내 통신사들은 내년 3월 5G 상용화를 앞두고 있고, 올해 MWC에선 글로벌 기업들과 협업의 기회를 모색할 수 있다.

SKT는 MWC에 '완벽한 5G'를 테마로 단독 전시관을 마련한다. SKT는 에릭슨, 노키아, 삼성전자, 퀄컴 등 글로벌 통신장비 기업과 함께 5G 무선 전송 기술을 소개한다.

SKT는 MWC에서 해외 ICT 기업들과 함께 5G 사업 관련 외연을 확대하며 시너지맵을 그려나갈 전망이다.

평창올림픽에서 5G 관련 기술을 적용해 대규모로 망을 구축하며 전세계인의 이목을 집중시켰던 KT 역시 MWC에서 '세계 최초 5G, KT를 경험하라'를 주제로 5G 기술 및 융합 서비스를 선보인다.

황창규 KT 회장은 글로벌 기업 미팅에서 평창올림픽 5G 시범 서비스 성과를 공유하고, 5G 상용화에 대한 글로벌 협력도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통신사 잡자' 네트워크 장비社도 분주

5G 네트워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5G 미래로 향하는 통신사들 뒷 단에서 통신사에 5G 장비를 납품하는 네트워크 장비사들 움직임 역시 이번 MWC의 관전 포인트다.

네트워크 장비사 매출은 3G에서 4G, 4G에서 5G 등과 같이 이동통신이 넘어가는 시점에 급성장한다. 통신사들이 각 시점에 맞춰 통신장비를 교체하거나 추가해야하기 때문이다. 즉, 4G에서 5G로 넘어가는 지금 시점이 네트워크 장비사에겐 대목인 것이다.

MWC에는 전세계 통신사들이 모여들기 때문에 네트워크 장비사 입장에선 비즈니스하기 딱 좋은 자리다.

업계에 따르면 5G 네트워크 장비 기술력을 갖춘 삼성전자, 노키아, 화웨이 등은 전세계 5G 네트워크 장비사업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해 부스를 차리고 글로벌 업체들과 미팅을 진행한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매년 네트워크 사업부는 MWC에서 부스를 차리고 기술 리더십을 보여줄 장비를 선보여왔다"면서 "부스에서 제품을 선보이는 한편 고객사들과 미팅을 통해 비즈니스를 진행하는 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노키아는 이번 MWC에서 5G 네트워크 사이즈, 비용, 전력 소비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리프샤크 칩셋'과 이를 탑재한 실리콘 디자인 기반 '5G 퓨처 엑스 아키텍처'를 발표할 예정이다.

화웨이는 2020년 5G 네트워크 장비 사업을 선점한다는 목표로 관련 기술 개발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최근 미국발 네트워크 보안 이슈가 터지며 중국 네트워크 장비 도입 문제가 이어지는 만큼 위기를 타계하기 위해 제품 안정성에 대해 적극적인 홍보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뉴스핌 Newspim] 김지나 기자(abc123@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