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GM “한국 지원시 50만대 생산...군산공장은 폐쇄"

기사등록 : 2018-02-20 14:1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군산공장 영구폐쇄한 뒤 매각추진..고용 최대한 보장
한국정부 지원하면 91만→50만대 생산체제 유지

[뉴스핌 = 전민준 기자] 미국 제네럴모터스(GM)본사가 한국GM 군산공장을 영구적으로 폐쇄하거나 매각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베리 앵글 GM 총괄부사장 겸 해외사업부문 사장은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한국GM 대책TF 간담회’에서 “군산공장은 회생 없이 폐쇄하고 제3자가 원할 경우 매각을 추진 하겠다”며 “군산공장 회생은 어렵지만 해고자는 없도록 조치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그는 “전 세계 자동차 시장 트렌드가 중대형차로 가고 있으며, 한국에 만일 중대형 신차를 투입할 경우 부평과 창원을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베리 앵글 GM 총괄부사장.<사진=전민준 기자>

군산공장 폐쇄를 결정한 이유에 대해 그는 “수년간 가동률 20%를 유지하는 걸 보고 수익창출은 어렵다고 봤다”고 설명했다.

한국에서 사업 지속할지 여부에 대해 앵글 부사장은 “군산공장을 폐쇄하더라도 연간 50만대 생산체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며 “GM본사는 변화 해결책을 모색할 계획이다”고 전했다.

앞서 미국 GM본사는 지난 13일, 올해 5월말까지 군산공장을 폐쇄하기로 결정했다.

군산공장에서는 준중형차 크루즈와 다목적 차량(MPV) 올란도를 생산했지만 경영난 가중으로 최근 3년간 가동률은 20%에 불과해 사실상 생산이 중단된 상태다. GM본사가 한국사업 적자 주범으로 ‘군산공장’을 꼽는 이유다.

GM본사는 군산공장 폐쇄 후 한국에서 생산체제를 연간 91만 대에서 50만 대로 축소할 계획이다. 부평 1·2공장(44만 대)과 창원공장(21만 대) 생산설비중 15만대 감축이 거론된다.

앵글 부사장은 이 자리에서 경영실태 조사와 관련해 “한국정부와 GM이 아닌 제3의 기관에 실사를 진행 중이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앵글 부사장은 간담회를 마친후 GM본사의 자구안에 대해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한국에서 사업을 지속하고자 하며 경영 상황을 개선하겠다”며 “이를 위해 회생(자구)계획안을 준비했으며, 이러한 계획은 상당한 투자계획은 물론 지난주에 있었던 구조조정 발표를 포함한다”고 전했다.

또, 한국 정부로부터 만족할만한 지원을 얻지 못한다면 완전 철수도 고려하고 있는지에 대해선 “한국에서의 사업을 개선해 지속하고 이를 통해 한국 경제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자 한다는 사실은 분명하다”며 “이러한 일을 이뤄내기 위해 논의를 했고 모두 함께 이뤄 낼 성과에 대해 긍정적인 확신을 갖는다”고 말했다.

한편, 베리 앵글 부사장은 이날 오전 국회를 찾아 홍영표 환경노동위원장과 비공개 면담을 가졌다. 이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실에서 우원실 민주당·김성태 자유한국당·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 등을 만났다.

 

[뉴스핌 Newspim] 전민준 기자(minjun84@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