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시리아 정부군, 동구타 지역 초토화...'약 160명 사망'

기사등록 : 2018-02-21 10:4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48시간 이상 전투기 공습"
정부, 터키군 공격 막을 군대 아프린에 파견

[뉴스핌=최원진 기자] 러시아에 전투기 지원을 받은 시리아 정권이 반군이 지배하는 수도 교외 지역을 타격하면서 시리아 서북부 도시 알레포의 상당 부분이 초토화됐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시리아 수도 다마스쿠스 <사진=뉴시스/신화>

이틀간 시리아 수도 다마스쿠스 인근 동구타 지역 일대에 여성, 아동, 구조 인원 등을 포함해 160명 정도가 사망했다고 운동가와 의료 단체가 전했다.

전투기 공습은 48시간 넘게 최소 7개의 병원과 한 개의 구조센터 등을 목표로 공격해 몇몇 병원은 서비스가 중단됐다고 동구타 지역 의사들과 의료 자선단체 등이 알렸다. 20일 아침에는 세개의 도시와 14개의 마을을 포함한 이슬람 사원 첨탑은 기도를 중재했고 거리에 사람들은 지하통로로 피신했다고 현지 주민들은 말했다.

이 와중 바샤르 알 아사드 시리아 대통령은 시리아의 모든 것을 탈환하겠다고 다짐했다. 현재 러시아와 시리아는 민간인과 민간 기반 시설을 겨냥한 것을 부인하고 있으며 정부와 싸우는 반군에게만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주장한다. 친정부 성향의 한 현지 매체는 이번 공세를 수도를 확보하고 시리아 반군의 공격을 중단시키기 위한 작전이라고 보도하기도 했다.

그러나 현지인들의 증언은 다르다. 의사들은 병원에 피투성이가 된 부상자들이 넘쳐나고 있다고 말하고, 구타 지역 시민들은 공중 및 지상 공격이 임박했다고 소셜네트워크(SNS)에 알리고 있다.

동구타의 외과 의사 니자르 마디니는 "상황은 여러분이 상상할 수 없을 만큼 매우 매우 폭력적이다"라며 첫 번째 병원이 공격을 받은 후 지난 19일 두 번째 병원으로 옮겨야 했다고 알렸다. 이어, "여러 해 동안 포격과 공습을 받으며 살아왔지만 나는 이번 공격 규모에 큰 충격을 받았다. 그들은 구타에 살아 있는 사람을 남겨두고 싶지 않은 듯하다"고 말했다.

시리아 내전은 좀처럼 수그러들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터키군은 아프린 지역에 진입하려는 친정부군에 포탄을 쏘아 올렸고 두 명의 군인이 사망했다고 한 현지 기자가 알렸다. 이번 충돌은 시리아 정부가 북부 아프린 지역에 소수민족인 크루드족을 지원하기 위한 협상을 체결한 후 하루 만에 일어났다.

베키르 보즈다그 터키 부총리는 14일 시리아군을 보내 쿠르드 민병대를 지원하게 되면 "이 지역에 재앙적 결과가 초래될 것"이라고 경고했지만 아사드 정권은 쿠르드족 지원을 위한 군을 파견할 것이란 입장이다.

실제로 기관총으로 무장한 시리아 군인들이 탄 호송대가 아프린으로 진입하는 모습이 시리아 국영 방송 전파를 타기도 했다.

 

[뉴스핌 Newspim] 최원진 기자 (wonjc6@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