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GAM

미래에셋운용, 베트남투자공사와 현지 합작법인 설립

기사등록 : 2018-02-26 09:3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미래에셋, 현지 운용사 '틴팟' 지분 인수 후 베트남투자공사에 일부 매각
국내 최초, 베트남 자산운용사(현지 합작법인) 설립

[뉴스핌=우수연 기자] 미래에셋자산운용은 베트남투자공사와 공동으로 베트남 현지 운용사인 틴팟(Tin Phat Management Fund Joint Stock Company)을 인수, 합작법인을 설립한다고 26일 밝혔다.

미래에셋이 틴팟의 지분 100%를 인수, 추가 증자를 한 후 베트남투자공사의 자회사인 SIC(SCIC Investment Corporation)에 지분 30%를 매각하는 형태로 진행된다.

베트남투자공사는 베트남 국유자산을 운용하고 관리, 매각하는 핵심 기관이다. 미래에셋이 베트남투자공사와 합작 운용사를 설립하게 된 것은 한국 및 아시아를 대표하는 자산운용사로서 미래에셋의 글로벌 경쟁력을 해외에서도 높게 인정하고 있다는 평가도 나온다.

미래에셋 박현주 회장은 "베트남투자공사와의 운용사 설립은 성장하는 동남아시아 시장의 전진기지로서의 의미가 있다"며 "글로벌시장에서의 미래에셋 노하우를 베트남투자공사와 공유하며 적극 협력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인수를 통해 미래에셋은 중국, 홍콩 등 중화권 네트워크에 이어 동남아 지역 교두보를 구축하게 된다. 그동안 국내 운용업계에서 사무소 설립이나 일부 지분투자는 있었으나, 본격적인 베트남 법인설립은 미래에셋이 처음이다. 베트남을 포함한 동남아시아 시장에서 주식·채권과 같은 전통자산 뿐만 아니라 대체투자분야에서도 미래에셋이 주도권을 확보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2006년 베트남 사무소를 설립한 미래에셋운용은 오랜 기간 펀드운용과 자문서비스 제공 등을 제공하며 현지 리서치기반을 구축해왔다. 현재 한국 주재원을 비롯해 호치민과 하노이 시장에 인력이 상주하며 공사모 주식형, 혼합형, IPO 펀드 등을 운용 중이다.

향후 미래에셋운용베 베트남 법인은 기존 펀드운용뿐 아니라 현지 투자자들에게 판매할 신규 펀드도 출시할 예정이다. 또한 베트남투자공사와 협업을 통해 부동산, 인프라, PEF 등 다양한 대체투자 상품을 개발할 계획이다. 특히 앞서 설립된 미래에셋대우 베트남 법인(합작증권사)과 여신전문 금융회사인 미래에셋파이낸스컴퍼니와의 시너지 창출도 기대된다.

미래에셋은 최근 미국 ETF운용사 'Global X' 인수계약을 체결하는 등 해외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2003년 홍콩에 국내 최초 해외운용법인을 설립한 이후 인도, 영국, 미국, 브라질법인 등을 출범하며 꾸준히 세계시장에 도전해 왔다. 2008년에는 국내 운용사 최초로 역외펀드(SICAV)를 룩셈부르크에 설정해 30여 개국 해외 투자자들에게 미래에셋펀드를 판매 중이다.

 

[뉴스핌 Newspim] 우수연 기자 (yesi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