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日 언론 "북한 등으로 인한 평창의 정치색, 선수들이 지웠다"

기사등록 : 2018-02-26 14:2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北에 짙었던 정치색…대회 후반 갈수록 옅어져
흥행 성공했지만 운영 아쉽다는 평가

[뉴스핌=김은빈 기자] 지난 9일부터 17일간 이어진 2018 평창동계올림픽이 25일 폐막했다. 일본 언론들은 "북한의 참가로 올림픽이 휘둘렸다"는 지적이 많았지만, "경기가 시작된 뒤에는 선수들의 활약으로 정치색이 옅어졌다"는 평가도 나왔다.

2년 뒤 일본에서 하계올림픽을 개최하는 만큼 일본 언론들은 올림픽 운영 면에도 깊은 관심을 보였다.

◆ " 초반 짙었던 정치색…선수들 활약으로 옅어져"

18일 오후 강원도 강릉 스피드 스케이팅장에서 열린 2018 평창동계올림픽 여자 스피드 스케이팅 500m 경기에 출전한 한국 이상화가 일본 고다이라 나오와 메달을 획득한 뒤 관중에게 인사하고 있다. /2018평창사진공동취재단

한국과 북한의 선수들은 개회식과 마찬가지로 폐회식에서도 함께 입장했다. 다만 남북 선수단 공동 기수가 한반도기를 들고 입장했던 개회식과 달리, 각각 기수를 정해 입장했다. 한반도기는 자원봉사자가 들었다. 단복도 개막식과 달리 남북한 각자의 단복을 입었다. 

하지만 개회식 때처럼 문재인 대통령과 북한 고위급 대표단의 회동이 비중 있게 보도됐다. 북한은 폐회식에 김영철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을 보냈다.

이에 마이니치신문은 "북한의 참가로 정치색이 짙었던 17일간의 올림픽"이라고 평가했다. 

산케이신문도 "평창올림픽은 전례없이 기이한 올림픽으로 역사에 이름을 남길 것"이라며 "북한의 난입으로 올림픽의 정치색이 급격히 강해졌고 북한이 내건 '민족'이 강조돼, 주목받아야 했던 선수들의 경기는 뒷전이었다"고 지적했다. 

독도가 그려진 한반도기에 대한 비판도 있었다. 대회 초반 북한 응원단이 독도가 그려진 한반도기를 들었던 게 발단이었다. 한국 정부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의 결정에 따라 공식 행사에선 독도가 표기되지 않은 한반도기를 사용하도록 했지만, 민간 응원에서 사용하는 건 제한하지 않았다. 

산케이신문은 "한국 정부는 민간에 한해서는 독도가 들어간 한반도기의 사용을 허용했다"며 "올림픽 개최국이라면 정치적 선전 활용을 허락해서는 안 된다는 올림픽 헌장을 지켜야만 했다"고 비판했다.  

반면 경기가 진행될 수록 정치색은 옅어졌다는 평가도 있었다. 아사히신문은 "대회 초반엔 '남북 화해'에 스포트라이트가 비춰지면서 올림픽을 정치에 이용하는 모습도 있었다"면서도 "막상 경기가 시작되자 주인공은 다시 선수들이 됐다"고 말했다. 

마이니치신문도 "'올림픽을 정치적으로 이용했다'는 비판이 있었지만, 대회 중엔 눈에 띄는 반발이나 혼란은 없었다"고 전했다. 

◆ 흥행엔 성공했지만…아쉬웠던 대회 운영

2년 뒤 도쿄(東京)에서 하계올림픽이 개최되는 만큼, 일본 언론들은 대회 운영 면에서도 관심을 보였다.

아사히신문은 "평창올림픽은 흥행에 대한 우려가 많았지만, 최종적으로 106만8000장의 티켓을 팔면서 목표를 상회했다"며 "대회 도중 자원봉사자들의 이탈이나 노로바이러스 등 위기가 있었지만 극복해냈다"고 전했다. 

마이니치신문은 "한국은 당초 목표였던 메달 20개에 못미치는 메달 17개의 성적을 거뒀다"면서도 "과거 스케이트에만 치중됐던 것과 달리 이번엔 스켈레톤, 봅슬레이, 스노우보드, 컬링등 다양한 종목에서 메달을 획득하면서 한국 내 동계 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고 평가했다. 

다만 신문은 "대회 중 강풍이 불어 스노우보드 등 일부 경기 진행에 차질이 있었고, 미국·유럽 방송시간에 맞추느라 이른 아침이나 밤 경기가 많았다"며 "선수를 최우선으로 해야 한다는 점에서 보면 도쿄올림픽도 고민해야 할 과제"라고 덧붙였다.

일각에선 올림픽 시설이 한국에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이는 일본의 경험에서 나온 우려다. 일본은 1998년 나가노(長野) 올림픽 이후 시설 운영비로 매년 120억원 가량을 지출하고있다. 썰매 경기장인 '스파이럴'은 재정난을 이유로 내년까지 운영이 중지된 상태다. 

아사히신문은 "평창의 총 사업비는 KTX 공사비를 포함해 약 12조원에 달한다"며 "한국철도공사 측은 평창올림픽을 위해 신설한 노선들이 적자가 날 거라고 예상하고 있다"고 했다. 

산케이신문도 "스케이트 경기장을 비롯한 3개의 시설은 아직 이용 계획이 정해져 있지 않다"며 "이 상황에서 평창올림픽을 '성공'이라 말할 순 없다"고 지적했다. 

 

[뉴스핌Newspim] 김은빈 기자 (kebj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