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백운규 장관, 인도 뉴델리 방문…CEPA 개선 협상 박차

기사등록 : 2018-02-28 14:2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양국 기술협력 촉진을 위한 R&D 프로젝트 추진
한국 기업의 대인도 신규 투자 등 논의

[세종=뉴스핌 정성훈 기자]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신남방정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본격 행보에 나섰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백운규 장관이 27일 인도 뉴델리를 방문, 주요 경제부처 장관과 만나 양국 간 경제협력 방안을 논의했다고 28일 밝혔다.

13억 인구 대국이자 구매력 평가기준 세계 3위 경제대국인 인도는, 수년째 7%대의 고성장을 지속하고 있으며, 우리 정부가 추진 중인 신남방정책의 핵심 파트너 국가다. 

현재 인도의 모디 총리는 '메이크 인 인디아' 정책을 전면에 내세워 해외자본 유치와 제조업 육성에 주력하고 있으며 정보기술(IT), 우주항공, 바이오제약 등 첨단 분야에서 세계적인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이에 인도는 우리의 주력산업인 철강·화학·자동차 뿐만 아니라 4차 산업혁명 분야에서도 반드시 협력해야 할 국가로 평가되고 있다.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27일(현지시간) 인도 상공부장관 집무실에서 수레시 프라부 상공부 장관과 면담을 갖고, 한-인도 CEPA 개선협상, 미래비전전략그룹 설립 및 유망산업 기술협력과 우리 진출기업의 지원 요청 등 현안을 주제로 의견을 교환했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백운규 산업부 장관은 이날 수레시 프라부 상공부 장관과 면담을 갖고, 양국 기술협력 촉진을 위한 공동 연구·개발(R&D) 프로젝트 추진 및 한국 기업의 대(對)인도 신규 투자 등 인도 측 관심사항을 논의하는 한편, 우리 기업 진출 확대를 위한 무역장벽 완화와 지원확대를 촉구했다.

먼저 한-인도 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CEPA) 개선 협상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양국이 우선 합의 가능한 조기 성과 도출에 협력할 것을 제안했다.

인도 측의 반덤핑 관세 부과조치와 같은 빈번한 수입규제 대응을 위해서는 한-인도 무역구제 협의채널을 신설할 것을 제안했으며, 이를 통해 정례적으로 양국 간 수입규제 동향을 공유할 것에 합의했다.

더불어, 4차 산업혁명 공동대응 및 유망기술 협력강화를 위해 정보통신기술(ICT), 첨단제조, 신재생에너지, 바이오헬스 분야 워킹그룹을 조속히 구성·가동하고 첨단기술 상용화 협력에 박차를 가하기로 합의했다.

이어 라지 쿠마르 싱 전력부 장관과의 면담에서는 양국 간 전력 분야 협력기반 조성을 위해 전력 인프라 개선사업과 재생에너지 기술협력 추진을 제안했다.

싱 장관은 "인도는 2022년까지 175기가와트(GW) 규모의 신재생에너지 설비용량 확충을 위해 풍력, 태양광, 수력 발전 설비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며 "한국과 에너지 저장시스템, 태양광 셀 생산 분야에서 협력의 여지가 클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백 장관은 "해당 분야에 대한 우리 기업의 인도 진출을 지원하겠다"고 답했다.

또 양측은 제1차 한-인도 전력 분야 워킹그룹 회의를 오는 4월 델리에서 개최하고 양국 간 실질협력이 가능한 의제를 검토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나아가 백 장관은 한-인도 간 100억 달러(약 10조8270억원) 금융패키지 활용사업으로 인도 전력 인프라 개선사업과 마이크로 그리드 구축사업 추진을 제안하고, 인도 측의 협조를 당부했다.

이를 위해 양측은 재생에너지 기술협력 및 스마트그리드 구축과 관련한 경험 공유 등을 위해 협력 업무협약(MOU) 체결을 추진하고, 재생에너지 기술교류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이 밖에도 백 장관은 인도의 10대 기업이자 쌍용차를 인수한 것으로 유명한 마힌드라의 아난드 마힌드라 회장을 만나 미국시장에 쌍용과 공동으로 진출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마힌드라는 인도 정부의 친환경차 확대보급 정책에 호응해 최근 LG화학과 배터리 셀 공급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 자리에서 마힌드라는 향후 한국과 전기차 분야 공동협력 가능성이 클 것으로 내다보고, 쌍용차의 전기차 개발 등 국내외 미래자동차 시장 확대에 함께 할 것을 제안했다. 

[뉴스핌 Newspim] 정성훈 기자 (js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