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AI 장악하는 중국-인도, 글로벌 기업들 주목

기사등록 : 2018-02-28 08:5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멀리 보자" 아시아 기업들 AI 투자 '적극적'

[편집자] 이 기사는 2월 28일 오전 08시50분 프리미엄 뉴스서비스'ANDA'에 먼저 출고됐습니다. 몽골어로 의형제를 뜻하는 'ANDA'는 국내 기업의 글로벌 성장과 도약, 독자 여러분의 성공적인 자산관리 동반자가 되겠다는 뉴스핌의 약속입니다.

[시드니= 뉴스핌 권지언 특파원] 인공지능(AI)에 대한 글로벌 기업들의 관심이 빠르게 확산되는 가운데, 아시아에서 중국과 인도의 공격적인 행보가 눈길을 끌고 있다.

최근 잇따라 공개된 리서치 결과들은 중국과 인도를 필두로 한 아시아 기업들이 AI를 어떻게 바라보고 있으며, 관련 투자에 얼마나 적극적인지를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포레스터 리서치(Forrester Research)는 2016년과 2017년 사이 아시아의 AI 투자와 적용이 급속도로 확대됐다고 밝혔다. 특히 인도의 경우 연 증가세가 29%에서 69%로 가장 가파르게 가속했고 중국도 31%에서 61%로 빨라진 것으로 확인됐다.

◆ 亞기업들에게 AI란

<출처=블룸버그>

아시아 기업들은 전략적, 장기적 목표를 갖고 AI를 들여다보고 있다는 점에서 다른 기업들과는 차별화된다는 분석이다.

포레스터 리서치는 아시아 기업들의 경우 다른 지역에 비해 산업 파괴(industry disruption)와 신상품 개발에 우선순위를 두고 있는데, AI를 완전한 파괴적 혁신 동력으로 간주하기 때문에 관련 투자를 아끼지 않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어도비(Adobe)가 이컨설턴시(Econsultancy)와 함께 발표한 올해 디지털 트렌드 보고서에서는 실적이 우수한 글로벌 기업들이 AI를 자사 마케팅에 더 적극 활용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북미 마케터들의 절반(51%)이 AI 필요성을 모르겠다고 답한 반면, 동일한 대답을 한 아시아 태평양 지역 마케터들은 응답자의 3분의 1에 불과했다.

아시아의 경우 국가적 차원에서도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한국 정부는 지난해 10억 달러 규모의 AI 펀딩을 발표했으며,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AI 스타트업과 벤처 캐피털의 융합을 장려하고 있다. 싱가포르 정부는 디지털 경제에 대비한 성장전략 강화 차원에서 AI와 데이터 분석 분야와 관련한 범정부 협력체인 AI.SG를 구성했다.

◆ 기술혁신 속도 내는 중국

지난해 AI개발 계획을 공개한 중국은 핵심 AI 산업 규모를 오는 2020년까지 1500억 위안 이상 규모로 확대하고 2025년에는 4000억 위안, 2030년에는 1조 위안을 넘어 서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신화통신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의 AI 산업 부문에 280억 달러에 달하는 투자금이 유입됐으며, 2016년 128개였던 신규 AI 기업 수는 2017년 28개가 더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통신은 중국의 AI 산업부문이 올해도 성장세를 지속할 것으로 보이며, 컴퓨터 시각 및 음성 기술과 같은 부문에서 혁신이 나타날 전망이라고 덧붙였다.

포레스터는 중국의 AI 리서치 부문 성장세가 미국을 위협하는 수준이라고 강조했다. 알리바바나 바이두, 텐센트와 같은 중국 기업들은 구글처럼 AI가 활용되는 자동차 자율주행 기술 개발에도 적극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들은 관련 리서치에 대학을 적극 활용 중인데, 화웨이의 경우 AI 리서치 및 개발을 위해 UC버클리에 100만 달러를 투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 모디 "AI도 메이드인인도”

AI 부문에 대한 정부와 기업들의 높은 관심과 투자는 인도에서도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지난 18일 나렌드라 모디 총리는 AI와 로봇 등으로 생산성이 향상된다는 점을 강조하며, AI는 ‘메이드 인 인디아(Made in India)’가 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앞서 1일 예산 연설에서는 아룬 자이틀리 재무장관이 정부 산하 싱크탱크인 니티 아요그(NITI Aayog)가 리서치 및 개발을 포함한 국가적 AI 프로그램을 지휘할 예정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인도 기업들의 AI에 대한 인식도 남다르다.

컨설팅업체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PwC)가 실시한 조사에서 인도 기업 지도자 65%는 AI가 인도 내 고용에 상당한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했다. 지도자 상당 수는 AI가 업무 유연성과 일과 삶의 밸런스를 맞추는 데 도움이 되는 점 외에도 부가가치 일자리 기회를 늘리는 등 단점보다는 장점이 많다고 답했다.

PwC 서베이에서 응답자 약 83%는 AI어드바이저를 통한 퍼포먼스 모니터가 인간 어드바이저보다 더 공평할 수 있다고 답했다.

지난달 컨설팅업체 인포시스가 공개한 서베이에서는 인도가 국가별 AI 성숙 수준 1위(75%)로 미국(71%), 중국(61%)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뉴스핌 Newspim] 권지언 시드니 특파원 (kwonji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