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조선 '빅3' 잇단 수주…업황 회복 '봄바람'

기사등록 : 2018-03-02 11:1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대우조선, 창사후 첫 3일 연속 수주 성공
삼성·현대도 올해 수주 순항…목표 달성 청신호

[뉴스핌=정탁윤 기자] 국내 조선사 '빅3'가 최근 잇단 수주에 성공하며, 조선업계에 업황 회복 봄바람이 불고 있다. 대규모 구조조정 및 자금조달로 어려움을 겪는 와중에 나오고 있는 수주 소식이어서 하반기 이후 실적 회복 기대감도 나온다. 올해 최대 과제인 일감 확보와 수주 목표 달성에서 청신호가 켜졌다.

2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은 이날 지난 1일 유럽 선사로부터 초대형원유운반선(VLCC) 2척을 1억7000만달러에 수주했다고 밝혔다. 대우조선은 지난달 27일과 28일 이틀에 걸쳐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2척과 VLCC 3척을 수주한 데 이어 또다시 VLCC 2척 수주에 성공했다.

대우조선이 3일 연속 계약에 성공한 것은 창사이래 처음이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지난 3년 동안 대우조선해양은 우수한 기술력과 생산능력에도 불구하고 열악한 재무구조로 인해 입찰에도 제대로 참여하지 못하는 치욕을 겪어야 했다"며 "지난해 채권 금융기관 등과 합의한 재무구조 개선의 효과가 본격적으로 나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초대형 원유운반선 <사진=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도 지난달 대규모 수주에 성공했다. 삼성은 아시아 지역 선주로부터 1만200TEU급 컨테이너선 8척을 수주했다. 총 계약 규모만 8200억 원 상당으로 상선 시장에서 보기 드문 대형 계약이다.

앞서 삼성중공업은 LNG선 1척을 약 2100억원에 수주하는 등 올들어 누적 수주액이 1조원을 넘었다. 이에 따라 삼성중공업은 올해 수주 목표를 당초 77억 달러에서 82억 달러로 상향 조정했다. 잇단 대형 수주로 1조5000억원대 유상증자도 흥행에 성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해운 시황의 회복 조짐, 친환경 규제로 운반선 발주량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며 "삼성중공업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통해 올해 수주 목표 82억 달러를 달성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맏형' 현대중공업 역시 올해 초 웨이트 국영 선사로부터 초대형 LPG운반선 3척을 수주하는 등 수주가능성을 높이고 있다.

현대중공업그룹 관계자는 "연초부터 가스선, 유조선 등을 중심으로 글로벌 선주들의 문의가 이어지며 시황이 상승세를 타고 있다"며 "현재 계약된 옵션 및 건조의향서(LOI) 등을 고려해봤을 때 조만간 LNG선 및 LPG선, PC선 등의 추가 수주도 기대된다"고 말했다.

조선업계는 당장 내년부터 적용될 국제해사기구(IMO) 환경 규제 강화에 따른 친환경 선박 수요에다 국제유가 회복에 따른 해양플랜트 발주량 증가로 올해 업황이 호전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상우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신규 수주가 양뿐만 아니라 질적인 면에서도 선가(배 가격) 상승을 동반할 것으로 보고 있다"며 "본격적인 선가 상승은 올해 2분기 정도로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뉴스핌 Newspim] 정탁윤 기자 (tack@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