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철강 관세 '배보다 배꼽' 허쉬부터 애플까지 난색

기사등록 : 2018-03-03 04:0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자동차 및 항공뿐 아니라 음식료 IT, 제약업까지 타격 불가피

[뉴욕 = 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철강 및 알루미늄 관세 부과 발언에 전세계가 들썩이는 가운데 미국 기업들의 타격이 예상보다 클 것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관세를 본격적으로 부과할 경우 자동차와 항공 업계 등 수입산 철강의 대표적인 수요 업체들뿐 아니라 허쉬 초콜렛부터 애플의 맥 컴퓨터까지 미국 기업에 미치는 파장이 거셀 것이라는 얘기다.

오하이오 주의 자동차 생산 현장 <출처=블룸버그>

관세에 따른 비용 상승이 결국 소비자들에게 전가, 미국 경제의 70%를 차지하는 내수 경기에 흠집이 발생할 것이라는 전망도 제시됐다.

이번 관세 결정이 국제 사회에 파란을 일으켜 무역전쟁 리스크를 높인 데 그치지 않고 내부적으로도 예기치 않았던 문제를 발생시킬 것이라는 경고다.

2일(현지시각) 블룸버그는 우주항공과 자동차 업계를 필두로 수입산 철강과 알루미늄에 각각 25%와 10%에 이르는 관세 부과에 따른 충격이 맥주와 음식품, IT 업계 그리고 제약업계까지 강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와 함께 미국 전체 알루미늄 소비의 18%를 차지하는 컨테이너와 팩키징 업계도 관세 부과에 따른 타격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 직후 제너럴 모터스(GM)를 포함한 관련 종목이 이미 급락했고, 실제 파장은 예상보다 광범위하게 확산될 것이라는 관측이다.

비용 상승은 결국 기업의 고용 및 투자 축소, 상품 가격 인상으로 이어질 여지가 높다. 관세 도입에 따른 피해가 수출국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미국 가계와 소비자들도 예외가 아니라는 것.

철강 업계가 관세 결정에 크게 반색하는 한편 그 밖에 업계는 강하게 반기를 들고 나섰다. 전미소매협회의 매튜 샤이 회장은 블룸버그와 인터뷰에서 “원자재 가격이 인위적으로 인상될 경우 이에 따른 부담은 궁극적으로 모든 미국인들이 떠안게 된다”며 “자동차와 각종 캔 식품까지 곳곳으로 파장이 확산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미국 최대 맥주 업체 안호이저 부쉬 인베브 역시 트럼프 행정부에 관세 부과 결정을 철회할 것을 종용했다.

이 업체의 펠리프 듀트라 최고재무책임자는 “주류 업계의 근로자가 약 200만에 이른다”라며 “관세 부과는 이들의 일자리를 흔들 것”이라고 경고했다.

지난 2016년 맥주 업계의 캔 제작을 위한 알루미늄 수요는 210만톤에 달했다. 반면 같은 기간 국내 공급 규모는 120만톤에 그쳤다.

상품 포장을 위해 알루미늄을 대량 사용하는 초콜렛 업계와 아이폰부터 맥 컴퓨터까지 주요 제품에 알루미늄이 필요한 애플도 난감하다는 표정이다.

업계 전문가들은 관세가 실행될 경우 애플의 맥 컴퓨터와 아이폰 생산 비용이 0.2% 상승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한편 이날 CNN은 미국 기업들의 연간 철강 소비량인 1억톤 가운데 수입품의 비중이 약 3분의 1을 차지한다고 전했다. 또 알루미늄의 수입산 비중은 90%를 웃도는 실정이라고 보도했다.

 

[뉴스핌 Newspim] 황숙혜 뉴욕 특파원 (higrac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