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국조실 대테러센터, 패럴림픽 안전망 가동…"테러경보 '경계' 상향조정"

기사등록 : 2018-03-05 16:3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평창 동계패럴림픽 대비 '테러대비태세' 강화

[세종=뉴스핌 이규하 기자] 정부가 장애인 스포츠 행사인 패럴림픽을 앞두고 서울·인천·경기·강원 지역의 테러경보를 ‘주의’에서 ‘경계’로 상향 조정한다. 특히 평창올림픽 때와 동일한 대테러안전본부를 운영하는 등 전 경기장·선수촌에 현장안전통제가 가동된다.

국무조정실 대테러센터는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문영기 대테러센터장 주재로 이 같은 내용의 테러대책실무위원회를 개최했다.

이날 테러대책실무위에는 국가정보원, 국방부, 행정안전부, 산업통상자원부, 환경부, 경찰청, 소방청, 질병관리본부, 원자력안전위원회, 식품의약품안전처, 가스안전공사 등 16개 관계기관 위원들(국장급)이 자리했다.

정부는 평창올림픽 때와 동일한 ‘대테러안전본부’를 운영키로 했다.

'패럴림픽' 관련 페스티벌 행사 모습. <뉴스핌DB>

이에 따라 대테러안전본부를 중심으로 평창 현지에는 ‘종합상황실’이 꾸려진다. 또 전 경기장·선수촌에는 ‘현장안전통제실’이 가동에 들어갈 예정이다.

아울러 6일부터는 서울·인천·경기·강원 지역의 테러경보가 ‘주의’에서 ‘경계’로 상향조정된다. 전국적으로는 패럴림픽이 마무리되는 20일까지 ‘주의’ 단계를 유지할 방침이다.

테러대비태세 강화를 위한 드론 탐지 레이더 및 전파차단, 테러위험인물 지문검색, 얼굴인식시스템 등 최첨단 장비도 구축한다.

뿐만 아니라 AD카드 위·변조 및 무단 도용, 일부 바이애슬론 선수들의 실탄 반입, 위험물 반입 기도 등 올림픽 때 발생 우려가 큰 사건·사고에 대한 보완책도 마련할 계획이다.

앞서 이낙연 국무총리는 지난달 26일 국무총리실 간부회의를 통해 올림픽보다 더 안전한 패럴림픽을 위한 대테러안전활동을 당부한 바 있다.

이 외에도 장애인 스포츠 행사인 점을 감안해 선수 6명당 1명꼴인 소방인력을 선수 2.3명당 1명을 배치키로 했다.

국무조정실 대테러센터 관계자는 “회의에서는 안전한 패럴림픽 개최를 위해 평창동계올림픽 대테러안전활동을 평가하고 이를 반영한 각 기관별 임무 분담 및 조정 방안을 종합적으로 점검했다”며 “선수단과 관람객의 편의와 안전을 동시에 제고할 수 있도록 운영 인력을 올림픽보다 상대적으로 증원하는 등 모든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뉴스핌 Newspim] 이규하 기자 (jud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