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VIP리스트' KB국민은행 인사팀장, 은행권 채용비리 '첫 구속'

기사등록 : 2018-03-06 16:2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法, 6일 구속영장 발부.."증거인멸 우려있다"
윤종규 회장 증손녀 특혜 채용 등 의혹

[뉴스핌=김범준 기자] 'VIP리스트'를 관리하며 채용 비리를 저지른 의혹을 받고 있는 KB국민은행 인사팀장이 6일 구속됐다.

서울 여의도 KB 국민은행 본점 모습. /이형석 기자 leehs@

서울남부지법 이환승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증거인멸의 우려가 있다"며 이날 오전 12시40분께 KB 국민은행 인사팀장 오모(45)씨에 대한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오씨는 국민은행 인사관리 총책임자로서 지난 2015년 신입행원 채용 당시 20명의 이름이 담긴 'VIP 리스트'를 관리하며 부정하게 개입한 혐의(업무방해)를 받는다.

명단에 포함됐던 윤종규(63) KB금융지주 회장의 종손녀와 전 사외이사의 자녀 등 국민은행 고위관계자 친인척 3명이 채용되면서 '특혜' 논란이 일었다.

윤 회장의 종손녀는 서류 전형에서 840명 중 813등, 1차 면접에서 300명 중 273등으로 '최하위권'에 머물렀지만, 이후 2차 면접에서 최고등급을 받아 120명 중 4등으로 최종 합격했다.

앞서 검찰은 지난달 6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에 위치한 KB국민은행 본점에 대한 압수수색을 단행하고 직원 인사자료와 관계자들의 스마트폰·컴퓨터 등 디지털 자료를 확보했다.

이와 더불어 검찰은 금융감독원(금감원)이 대검찰청에 수사를 의뢰한 시중 은행들의 채용 비리 의혹에 대해서도 수사를 펼치고 있다.

금감원은 지난 1월26일 은행권 채용 실태조사를 통해 ▲채용청탁 9건 ▲면접점수 조작 7건 ▲불공정 전형 6건 등 총 22건의 채용비리 정황을 포착했다.

기관별로는 ▲하나은행 13건 ▲국민은행 3건 ▲대구은행이 3건 ▲부산은행 2건이다. 이 중 국민은행 건은 서울남부지검에 배당됐다.

검찰은 주요 관련자들에 대한 조사를 벌인 뒤 지난달 28일 오씨에 대해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했다. 법원은 지난 5일 오씨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를 진행했다.   

윤 회장의 소환 가능성에 대해 검찰 관계자는 "아직까지 (윤 회장의) 소환계획은 없다"고 전했다.

서울남부지검 관계자들이 지난달 6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KB금융 본사 압수수색을 마친 뒤 압수품을 들고 빠져 나오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스핌 Newspim] 김범준 기자 (nunc@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