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아소 재무상 "모리토모 학원 비리, 일부의 문제"...사임 부정

기사등록 : 2018-03-12 17:21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일본 재무성, 모리토모 관련 결재서류 조작 14건 인정
아소 재무상 "내가 퇴임할 일 아냐…조사 진행할 것"

[뉴스핌=김은빈 기자] 아소 다로(麻生太郎) 일본 부총리 겸 재무상이 12일 오후 모리토모(森友) 학원의 국유지 헐값 논란과 관련, 재무성이 결재문서를 조작했다는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아소 부총리는 "이재국 일부 직원에 따른 조작이 행해졌다"면서도 "저의 퇴진에 대해서는 생각하지 않았다"고 말해 재무상 사임은 부정했다. 

아소 다로(麻生太郎) 일본 부총리겸 재무상 <사진=뉴시스>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아소 부총리는 "(결재 문서 조작에 대해) 매우 중대한 일로 대단히 유감이다"라며 "깊은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고 사죄했다. 

아소 재무상에 따르면 본성 직원이 조작을 한 이유는 "사가와 노부히사(佐川宣寿) 당시 재무성 이재국장의 국회답변과 결재 문서 사이에 어긋남이 있었기 때문에 (직원이) 국회 답변에 맞췄던 것"이라고 밝혔다. 

또 누가 어떻게 조작했는지에 대해서 그는 "아직 심사당국의 심사가 진행 중"이라며 "사가와 당시 이재국장과 조작에 관여한 직원의 처분은 심사 상황을 보면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아소 부총리는 "최종 책임자는 당시 이재국장인 사가와 전 국세청장"이라며 "저의 퇴진에 대해선 생각한 바가 없다"라며 사임을 부정했다. 재무성 전체의 조직적인 조작에 대해서도 아니라고 부정했다. 

앞서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 장관도 이날 오전 기자회견에서 "재무성에 대해 철저한 조사를 진행하고 있는 중이기에 아소 부총리가 그 지휘를 맡아야 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재무성이 조사한 모리토모 학원의 국유지 매각 결재서류 심사 결과에 따르면 조작된 문서는 총 14건이었다. 그 중에는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부인 아키에(昭恵)여사에 관한 기술도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해당 문서의 앞부분에는 2014년 4월 모리토모 학원 관계자가 긴키(近畿) 재무국과 협의할 당시 "아키에 여사를 현지에 안내했을 때 여사로부터 '좋은 땅인 만큼 (매각을) 계속 추진해주세요'라는 말을 들었다"고 발언했다. 문서 조작 뒤에는 해당 발언이 없어졌다. 

 

[뉴스핌Newspim] 김은빈 기자 (kebj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