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newspim

이명박 소환날 첫 재판 김백준 "철저한 수사로 진실 밝혀지길"

기사등록 : 2018-03-14 14:3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김진모도 첫 공판‥“사실관계 일부 다툴 여지 있다” 혐의 부인

[뉴스핌=고홍주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이 14일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한 가운데 최측근인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과 김진모 전 청와대 민정2비서관의 첫 재판이 열렸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검찰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한 14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김백준(왼쪽)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과 김진모(오른쪽) 전 청와대 민정2비서관이 각각 호송차서 내려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뉴시스]

서울중앙지법 형사33부(이영훈 부장판사)는 이날 오전 10시께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법에서 두 사람에 대한 1차 공판을 각각 열었다.

이날 법정에 나온 김 전 기획관은 그동안 알려진 대로 혐의 대부분을 인정했다. 김 전 기획관은 “제 잘못으로 인해 물의를 빚고 법정에 서게 된 것에 대해 참으로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아무런 변명도 하지 않을 것이고 남은 여생동안 속죄하는 마음으로 반성하며 살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어 김 전 기획관은 “지금 이 시간에 전직 대통령 소환 조사 받는다는 이야기를 들었다"며 "철저한 수사로 모든 진실이 밝혀질 것이라고 기대한다”는 의미심장한 말을 남겼다.

김 전 기획관은 국가정보원으로부터 4억원의 특수활동비를 상납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이 과정에서 이 전 대통령이 지시가 있었던 것으로 보고 있다.

앞서 검찰은 김 전 기획관의 공소장에 ‘이 전 대통령이 주범’이라고 적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다른 측근 김진모 전 비서관에 대한 첫 공판도 열렸다. 김 전 비서관은 김 전 기확관과 달리 혐의를 부인했다. 김 전 비서관의 변호인은 “사실관계 일부가 다르고 횡령·뇌물 수수 혐의 역시 범행 의도 측면에서 다툴 여지가 있다”고 주장했다. 

다만 김 전 비서관 측은 재판부에 사전 제출한 의견서에 국정원으로부터 5000만원을 받은 사실은 인정한다고 적은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비서관은 지난 2014년 장진수 전 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의 민간인 사찰 의혹 폭로를 무마하기 위해 국정원으로부터 특활비 5000만원을 불법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김 전 기획관과 김 전 비서관의 2차 공판은 각각 다음달 19일과 11일 재개될 예정이다.

 

[뉴스핌 Newspim] 고홍주 기자 (adelant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